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생계절벽 소상공인에 긴급자금 수혈 … 지역경제 숨통 틔워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여행업 500만원·문화예술계 2000만원씩 지원
시중은행 560곳서 '민생혁신금융 전담창구' 운영도

"생계절벽 소상공인에 긴급자금 수혈 … 지역경제 숨통 틔워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기 전까지 행정의 최우선은 방역이다. 하지만 경제적 피해가 사회 전반에 광범위하게 타격을 주고 있어 이를 완충해 나갈 선제적 대책도 시급해졌다.


서울시는 지난달 30일부터 '제2차 민생경제대책'의 일환으로 '비상경제대책TF'를 가동하기 시작했다. 민생경제를 조기 회복하기 위한 대책을 총괄 지휘하는 컨트롤타워다. 어려움에 놓인 소상공인을 위한 긴급자금을 수혈하고 소비를 진작시켜 꽉 막힌 지역경제에 숨통을 틔워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가장 어려운 계층에 대한 우선지원과 재난 사각지대 해소라는 대원칙 아래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고 한층 강화했다"고 말했다.

시는 정부의 '고용유지 지원대책'에서 수혜를 입지 못하는 '5인 미만 소상공인' 업체의 무급휴직자를 대상으로 고용유지 지원금을 지원한다. 유급휴직이 어려워 무급휴직이 불가피한 소상공인까지 시 차원에서 고용유지 지원을 확대한 것이다. 5일 이상 무급휴직자를 대상으로 월 최대 50만원을 2개월간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한다. 확진자가 방문했던 점포도 휴업기간 피해에 대해 시가 직접 지원한다. 5일간 최대 195만원이다.


긴급경영자금도 추가로 확보해 피해 정도에 따라 1%대 저금리로 빌려주고, 고정비용 지출이 큰 영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는 '서울형 골목상권 119' 긴급자금을 투입한다. 피해가 가장 극심한 곳으로 꼽히는 여행업체 1000곳에 500만원씩, 문화예술계에는 창작공연 225개 팀에 2000만원씩을 지원한다.


6일부터는 신한은행과 우리은행 564개 지점에 '서울시 민생혁신금융 전담창구'를 운영한다. 폐업 기로에 선 소상공인들에게 신속히 자금을 수혈하기 위해 상담 신청부터 지원까지 단 열흘 안에 이뤄지도록 하겠다는 게 박 시장의 약속이다. 이를 위해 심사인력을 195명에서 약 500명으로 대폭 늘렸다. 소상공인ㆍ자영업자를 위한 신용공급도 3조8050억원에서 5조900억원 규모로 확대했다.

박 시장은 "모두가 이 시기를 잘 버티고 이겨낼 수 있도록 서울시가 버팀목이 되겠다"며 "코로나19 종식 이후 사회 전반의 변화에 대해서도 시민 집단지성을 모아 선제적으로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