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키코 배상액 은행별로 수백억…신한銀, 550억으로 최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요 은행별 키코 배상총액 살펴보니
하나·우리銀 수용 잠정 결론, 대구銀 수용 가능성 높아…신한銀, 키코 배상안 수용할까

키코 배상액 은행별로 수백억…신한銀, 550억으로 최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2008년 금융위기 때 중소기업에 큰 손실을 안긴 외환파생상품 '키코(KIKO)' 배상액이 시중은행별로 수백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달 7일 키코 배상안 수용 결정 시한을 앞두고 은행들은 이르면 이번주부터 이사회를 열어 수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키코 배상과 관련해 분쟁조정 배상액 150억원, 자율조정 배상액 400억원으로 총 배상금액만 55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뒤를 이어 KEB하나은행의 배상총액은 400억원, 한국씨티은행과 우리은행은 각각 400억원, 2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분쟁조정 대상이 된 DGB대구은행, KDB산업은행을 포함해 총 11개 은행은 배상액이 각 사별로 수십억원, 많게는 100억원 안팎인 것으로 추산된다.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키코 피해기업 4곳과 관련해 분쟁조정위원회를 개최하고 6개 은행에 총 255억원을 배상하라고 결정했다. 은행들이 금감원의 배상 권고를 수락하면 향후 피해기업 147곳에 대한 자율조정이 시작된다. 금감원의 분쟁조정안을 수락하지 않는 은행들은 이후 이어질 자율조정에도 착수하지 않게 된다.


은행들은 이르면 이번주부터 이사회를 개최해 키코 배상 수락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키코 배상액 은행별로 수백억…신한銀, 550억으로 최대 원본보기 아이콘


금융권에서는 자율조정 금액을 합쳐 키코 배상액이 가장 큰 신한은행의 결정에 주목한다. 신한은행의 경우 사외이사 중심으로 키코 배상에 부정적인 기류가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키코 배상 수용과 관련해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며 "법적 시효가 지났고 주주에 대한 배임 소지가 있어 법률적으로 검토해야 할 부분이 더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은행 내부에서는 이사회 통과가 쉽지 않다는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문제는 일부 은행들이 키코 배상안 수용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점이다. 한 은행은 사외이사들의 반대에도 경영진이 간담회를 수차례 갖고 배상안 수용을 적극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나은행은 키코 배상안 수락 의사를 우회적으로 밝혔다. 이달 초 이사회를 개최해 키코 피해기업 추가 배상을 위한 자율조정 문제를 다룰 은행 협의체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것. 은행 협의체 참여는 금감원이 지난달 권고한 분쟁조정안 수락을 전제로 해 사실상 피해구제에 나서겠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은행도 키코 배상안을 수용키로 잠정 결론을 내린 상황이다. 대구은행은 시중은행 결정을 따르기로 해 수용 가능성이 높다. 은행들이 속속 키코 배상안을 수락할 경우 신한은행 또한 평판 리스크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다만 외국계 은행인 씨티은행은 미국 본사 이사회의 판단에 맡겨야 해 배상안 수용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산업은행은 국책은행이라 정권 교체시 키코 배상이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사결정 과정에서 정무적 요소가 고려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일각에서는 2013년 대법원 판결 후 감독당국이 어떤 액션도 취하지 않았는데 6년 만에 키코를 재소환했다는 점, 배상과 관련해 법적 시효가 지난 점을 들어 은행에 배상을 요구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