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법인 보험대리점(GA)업계가 건전한 보험영업으로 소비자 신뢰를 높이겠다고 뜻을 모았다.
한국보험대리점협회는 14일 법인보험대리점 대표와 임원단이 참석해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고 건전한 보험영업문화 정착을 위한 자정결의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상시모니터링지표 향상을 위한 실천방안 시행, 표준내부통제기준 제정 등 자정노력을 진행했으나 보험소비자의 신뢰도는 미흡하다"며 "건전한 보험판매채널로서 보험소비자 신뢰도 및 만족도 제고를 통하여 소비자 권익보호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소비자 권익보호, 소비자 선택권 강화, 건전한 영업문화 정착 및 전문성 제고, 사회적 책임 강화 등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이들은 또 "과도한 설계사 부당스카우트 행위 금지 및 위촉심사를 강화하고 가공계약이나 경유계약, 무자격모집, 부당승환 등 불건전 영업행위를 근절하겠다"며 "준법감시와 내부통제 강화 등 지속적인 자정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향후 보험대리점업계는 후속작업으로 세부실천방안을 마련해 보험소비자 보호에 기여할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소비자 권익 강화를 모색하면서 우수GA와 우수인증설계사를 선발해 보험대리점 업계의 신뢰도 회복을 꾀하겠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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