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빚 갚을 능력 떨어지는 기업…건설사 부채도 심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빚 갚을 능력 떨어지는 기업…건설사 부채도 심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김은별 기자] 올해 국내 기업들의 신용등급이 내년까지 하락할 것이란 징후는 곳곳에서 포착된다. 경기부진이 이어지고 기업들이 빚을 갚을 능력은 떨어지는데다 기업들의 부도확률까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26일 한국은행은 금융안정보고서를 통해 경기가 나빠질수록 신용등급이 하향조정되는 기업수가 많아진다고 밝혔다. 지난해 3분기 경기동행지수 순환변동치(100 이상이면 호황, 미만일 때는 불황)가 100.4일 때 국내 신용평가사의 등급 하향조정비중은 5.5%에 그쳤다. 그러나 올해 3분기 경기동행지수 순환변동치가 99.4로 떨어졌을 땐 하향조정비중이 8.6%로 늘어났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실장은 "현 경기국면을 보여주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10월 들어 재침체 국면으로 진입했다"며 "경기회복의 뚜렷한 신호가 포착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실적 악화되고 부도 확률 높아져=신용등급 보유 기업의 이자보상배율도 작년부터 떨어졌다. 이자보상배율이란 기업의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이다. 수치가 낮을수록 빚 갚을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뜻한다. 신용등급이 높은 AA등급의 이자보상배율을 보면 지난해 11.1배에서 올해 상반기 5.7배로 절반 가량 하락했다. 지난해에는 AA등급 기업들이 은행에 지급할 이자에 비해 11.1배 많은 영업이익을 냈는데 올해 1분기엔 5.7배밖에 벌지 못했다는 의미다.


보고서는 "올해는 과거 신용등급 하락기였던 2013~2016년 수준으로 이자보상배율이 낮아졌다"며 "특히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낮아 투기등급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BBB등급의 경우 이자보상배율이 1수준까지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기업들의 예상부도확률도 커졌다. 지난해 10월 대비 올해 10월 등급별 예상부도확률을 보면 신용등급 AA이상은 0.37%에서 0.47%로, A는 1.29%에서 1.56%로, BBB는 3.69%에서 4.51%로 상승했다. 보고서는 "회사의 신용등급이 하락하면 그 회사가 발행하는 회사채 금리를 높여 차입비용을 늘리는 요인이 된다"며 "회사채 만기 도래분에 대한 기업의 상환 부담도 커진다"고 밝혔다.

◆전체 기업 부채 증가, 건설사 심각=올해 9월 기준 우리나라 전체 기업대출액은 1153.0조원으로 집계됐다. 비(非)은행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전년동기대비 8.5% 늘어났다. 회사채는 올해 1~9월까지 13조8000억원 순발행됐다. 작년(6조3000억원)보다 두 배 넘게 늘어난 셈이다.


기업들의 부채비율은 높아지고, 부채 상환 여력도 줄었다. 사업보고서 공시 상장기업과 일부 비상장기업 2162개를 분석한 결과 자기자본대비 부채비율은 77.6%(올해 6월말 기준)로 작년 12월말 75.3%대비 다소 상승했다. 이자보상배율 역시 작년 상반기 9.0배에서 올해 상반기 4.4%로 하락했다.


특히 건설사들의 실적 악화가 심각했다. 최근 준공 후 미분양주택이 늘면서 지난해 건설사 10곳 중 3곳이 영업이익으로 대출이자도 못 갚았다. 이자보상배율이 1미만인 건설사 비중은 지난해 30.9%로 집계됐다. 지난 2016년 17.7%였던 비중이 매해 확대되는 추세다.


올해 10월 말 기준 준공 후 미분양주택은 1만9000호다. 2016년 말 이후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비(非)수도권의 경우 분양 물량이 감소했지만 경남, 강원을 중심으로 미분양 물량이 장기간 해소되지 못해 분양 주택 소진율이 낮았다. 전체 미분양주택 대비 준공후 미분양주택 비중은 2019년 10월말 34.7%로 2015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보고서는 "준공 후 미분양주택이 증가했고 비수도권에 있는 중소 건설사이 분양매출 의존도가 높아 향후 일부 중소 건설사의 경영건전성이 악화될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