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라임라이트]힘 줬다, 뺐다…리듬감 타고 팔색조 연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화 '백두산' 이병헌

[라임라이트]힘 줬다, 뺐다…리듬감 타고 팔색조 연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우에게 재난영화는 까다로운 과제다. 컴퓨터 그래픽 촬영이 많아 상상력과 집중력을 동시에 요구한다. 볼거리에 초점이 맞춰져 액션 난이도도 높은 편. 한국 재난영화 주연에게는 한 가지 어려움이 더 따른다. 난잡한 이야기 속에서 무게중심을 잡아야 한다. '해운대(2009)', '판도라(2016)'가 대표적인 예다. 위기에 빠진 다양한 인물을 병렬 방식으로 조명해 주요 배역의 이야기가 헐겁다. 감정선이 생략되는 경우도 흔하다.


'백두산'의 리준평(이병헌)도 같은 문제를 안고 있다. 북한 무력부 소속 1급 자원인 그는 백두산 폭발을 막을 대륙간탄도미사일의 행방에 대해 알고 있다. 이를 찾기 위해 북한에 급파된 남한의 조인창(하정우) 대위와 손잡지만 무슨 꿍꿍이가 있는 눈치다. '백두산'에는 세 가지 이야기가 단서로 나온다. 중국 요원과 밀거래, 아내(전도연)와 이별, 딸(김시아)과 재회. 하나같이 분량이 짧아 리준평의 입체적 묘사를 곤란하게 만든다. 파생되는 감정 또한 제각각이라 부드러운 연결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병헌은 촬영 전부터 이런 약점을 인지하고 있었다. 그래서 깊은 내면보다 다양한 면면을 그리는 데 집중했다. 철저한 위장술로 자기를 숨기는 연기다.


"대한민국 요원들과 대치하는 설정이 있어 충분히 통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다만 관객에게는 짧게나마 솔직한 얼굴을 보여줘야 해요. 리준평이 절정에서 느끼는 감정에 공감하셔야 하니까요. 몇몇 진지한 장면에서 살짝 힘을 더 줬어요. 그래야 진실한 감정이 관객 마음에 겹겹이 쌓일 수 있을 것 같았죠."


[라임라이트]힘 줬다, 뺐다…리듬감 타고 팔색조 연기 원본보기 아이콘


-어렵게 감정선을 이어가는데, 정작 진정성이 드러나는 딸과 대면하는 신은 가볍게 그려지던데….

"촬영한 분량은 훨씬 길어요. 느낌도 더 강렬하고요. 딸을 연기한 시아가 어려운 연기를 수월하게 해냈죠. 제작진이 박수치며 칭찬할 정도였어요. 아쉽게도 많이 편집됐어요. 그대로 담으면 백두산 폭발을 막는 결말에 힘이 덜 실릴 수 있다고 판단한 것 같아요. 시아가 속상해 하리라 생각하니 마음이 아파요. 온전히 담아 감독판을 내줬으면 좋겠어요."

-감정이 돌변하는 신도 서너 개 있더군요.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는 어렵게 느껴졌죠. 그런데 종잡을 수 없는 인물이라고 생각하니 편해지더라고요. 영화에 리듬감을 부여할 수 있을 것도 같았고요. 느슨한 표정만 짓다가 갑자기 날을 세우면 예상치 못한 긴장감이 유발될 수 있잖아요. 배우들이 표현할 수 있는 영화적 재미가 아닐까 싶어요."


-영화가 개봉 이틀을 앞두고 완성됐네요. 기다리면서 불안하지 않았나요.

"제작진이 촬영 후에도 쉴 새 없이 일했죠. 격려해주고 싶은 마음뿐이었어요. '벼락치기'로 일하는 게 불안할 때도 있어요. 그런데 실보다 득이 더 많다고 생각해요. 할리우드의 경우 촬영장에서 계획한 대로 영화를 찍어요. 연기하면서 기발한 아이디어가 떠올라도 반영하기 어렵죠. 충무로는 반대여요. 애드리브는 물론 소품, 의상까지 바꿀 수 있죠. 이런 유연함이 한국영화의 힘일 수 있다고 생각해요."


[라임라이트]힘 줬다, 뺐다…리듬감 타고 팔색조 연기 원본보기 아이콘


-'백두산'은 오락성이 지나치게 강하더군요. 특히 리준평과 조인창이 말장난하는 장면은 예능프로그램을 보는 듯한 착각까지 일으킬 만큼 자주 나오던데.

"연기하면서 비슷한 걱정을 많이 했어요. 그때마다 '알아서 편집하겠지'라고 생각하며 웃어넘겼죠. 곱씹어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해요. 할리우드 영화를 보다 보면 극적인 상황에서 주인공이 농담하는 경우가 자주 있어요. 사실적이지 않죠. 문화적 차이인지, 영화적 재미인지 헷갈리기도 하고. '백두산'은 당연히 후자여요. 오락영화라서 허용 범위가 넓다고 생각했죠. 결과적으로는 조금 과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스스로 경계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배우 하정우와 호흡은 어땠나요.

"재미있는 친구여요. 평소에도 기발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로 웃음을 선사하죠. 그런 매력과 에너지가 카메라에 온전히 담겼다고 생각해요. 많은 관객이 좋아하시더라고요. 장르적 재미와는 거리가 있지만 상업성이 강한 오락영화라서 빛을 발하는 것 같아요."


-카메라 밖에서도 많은 재미를 주시던데요. 인스타그램 열심히 하시고.

"세계적인 추세잖아요(웃음). 기왕 시작했으면 재미있게 해야죠. 최근 인스타그램으로 '백두산'을 홍보하기도 했어요. CGV 청담씨네시티 정문에 걸린 '백두산' 간판 사진을 찍어 올리고 '재밌겠다'라고 적었죠. 사실 촬영 과정은 순탄치 않았어요. 근처에 볼 일이 있어 차를 타고 지나가다 우연히 발견했거든요. 서둘러 휴대전화를 꺼내 사진 찍었는데, 죄다 흔들려서 사용할 수 없었어요. 그래서 '돌아오는 길에 잘 찍겠노라' 마음 먹었죠. 매니저에게 천천히 운전하라고 당부까지 했는데, 그럴 필요가 없었어요. 차가 무지하게 막혔거든요. 그 덕(?)에 안정된 사진을 찍을 수 있었죠(웃음)."


[라임라이트]힘 줬다, 뺐다…리듬감 타고 팔색조 연기 원본보기 아이콘


-뭘 해도 열심히 파고드는 경향이 있는 것 같네요.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없어서 그래요. 옛날에는 제 생각이 모두 맞다고 생각했어요. 그 힘으로 온갖 어려움을 극복해나갔죠. 그런데 나이를 먹으니까 조금씩 고집이 꺾이더라고요. 저 자신조차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생각에 불안을 겪기도 했어요. 그럴 때는 열심히 하는 것 외에 방법이 없어요. 연기도 마찬가지여요. 다른 사람들 생각에 귀 기울이며 스스로를 가꿔 나갈 수밖에요. 그래서 작품에 더 매진하려고요. 내년에도 많은 작품으로 인사드리고 싶어요."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