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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후엔 女선장이 더 이상 기삿거리 되지 않는 사회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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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국적선사 첫 여성선장에 전경옥씨 임명
"여전히 바다는 여성에게 좁은 문…성별 탓 기회박탈·차별 관행 깨지길"

"10년 후엔 女선장이 더 이상 기삿거리 되지 않는 사회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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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여전히 여성에게 바다는 좁은 문이죠. 하지만 이번 여성 선장 탄생을 계기로 성별 때문에 기회 자체를 박탈하거나 차별하는 관행이 깨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한국 해운업계에서 30년 '금녀(禁女)'의 벽이 깨졌다. HMM 이 국적선사 최초로 여성인 전경옥(38)씨를 선장으로 임명하면서다. 그 자신조차 10여년 전엔 여성 선장을 상상하지 못했다는 전씨는 "10여년 후엔 여성 선장이 더 이상 기삿거리가 되지 않는 양성평등한 사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26일 승선 경력 11년차인 전씨를 선장으로 임명했다. 2005년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과를 졸업한 후 현대상선에 3등 항해사로 입사한 전 선장은 11년간 짧은 벌크선 근무(1년) 외엔 줄곧 컨테이너선만 탑승해 온 베테랑이다.


국적선사에 여성 선장이 탄생한 것은 지난 1991년 한국해양대학교가 여성 입학을 허용한 이래 약 30년 만에 처음이다. 2년전 싱가포르 선사에서 한국 국적 여성 항해사를 견습선장에 임명한 적은 있으나, 국적선사에서는 최초다.


전 선장은 "10여년 전에 저 자신조차도 상상하지 못했던 여성 캡틴(Captain)이 탄생했다는 사실, 그 출발이 현대상선이고, 굳이 나 자신이라는 사실이 개인적으로는 대단한 영광이며 조직에도 참으로 감사한 일"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한 번 항해에 나서면 최소 수 주, 수 개월을 망망대해에서 머물 수 밖에 해운업의 특성 상 그간 여성들의 상위직 진출은 쉽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전 선장 역시 "여성이 해양대 금녀의 벽을 뚫고 입학한 지 거의 30년이 다 돼가는 시점이라는 것이 조금은 안타까울 뿐"이라고 전했다.


현재 전 선장은 중동항로인 'KME(Korea Middle East Express)' 노선에 투입된 8600TEU(6m 컨테이너 1개를 일컫는 단위)급 컨테이너선 현대커리지호에 승선 중이다. 전 선장은 앞으론 선장으로서 모든 승무원을 지휘ㆍ통솔하고 안전 운항과 선적화물을 관리하는 최고 책임자역을 맡게 된다.


국적선사 첫 여성 선장이란 영예를 안은 전 선장은 여성 후배들을 위한 격려도 아끼지 않았다. 전 선장은 "10년 후엔 더 많은 여성 후배들이 아이를 낳고 기르면서 이 직업을 유지할 수 있게 되기를, 또 그들이 선장이 된다 해도 더 이상 기삿거리가 되지 않는 사회가 되길 기대한다"면서 "저 또한 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들어 국적선사엔 작지만 강한 '여풍(女風)'이 불고 있다. 현대상선은 앞서 지난 12일엔 국적선사 최초로 기관장에 여성인 고해연(34)씨를 임명하기도 했다. 현재 현대상선엔 총 8명의 여성 해기사가 재직 중이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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