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내년 中企·소상공인 위해 2조원 푼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 내년 中企·소상공인 위해 2조원 푼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내년 중소기업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총 2조원을 푼다.


경기도는 중소기업 운전자금 1조원, 창업 및 경쟁력강화를 위한 자금 1조원 등 총 2조원의 '2020년도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확정했다고 25일 밝혔다.

대출 금리는 연 2.85%, 이차보전은 연 0.3~2.0%다.


세부적으로 보면 소상공인 대상 자금을 작년 1500억원에서 2000억원으로 33% 늘렸다. 사회적 기업을 위한 자금도 100억원을 편성했다. 금리변동에 취약한 저신용 기업에는 운전기금 융자 대환대출을 지원한다.


특히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원금상환 기간을 기존 1년 거치 3년 분할상환에서 1년 거치 4년 분할상환으로 확대했다.

수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수출형기업'에 대한 지원항목도 신설했다. 1년 이내 수출 실적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업체 당 5억원 이내, 총 200억원 규모로 지원이 이뤄진다.


지진처럼 자연재해나 사회재난 피해를 입은 기업에는 50억원이 지원된다. 또 일본 수출규제 등과 같이 긴급한 대내외 경제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400억원 규모의 '특별경영자금'도 편성했다.


재기를 꿈꾸는 사업자와 청년창업을 위한 자금 지원도 추진된다. 이를 위해 희망특례(재도전) 특별경영자금 50억원과 고정금리 연 1% 수준의 청년혁신 창업기업에 재한 지원자금 200억원이 확정됐다.


도는 기금 건전성 확보와 이용 편의성 증대도 추진한다. 도는 이를 위해 휴ㆍ폐업 및 타 시도 이전 기업에 대한 분기별 사후관리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액티브엑스(ActiveX) 방식의 플러그인을 제거해 '온라인 자금관리 시스템(G-money)'을 보다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소춘 도 특화기업지원과장은 "2020년 육성자금은 시중금리 추이를 반영해 기금융자 금리를 올해 연 3.0%보다 0.15% 인하한 연 2.85%로 책정, 중소기업 이자부담을 낮추고, 수출기업 지원항목을 별도 신설하는 등 시장상황을 반영ㆍ조정해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