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산공원 '용틀임'…남산-한강 잇는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용산공원 면적 243만㎡→303만㎡ 확장
남산-한강 녹지축 연결하고 접근성도 ↑
공원 주변 24만여㎡ 부지도 별도 개발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이춘희 기자] 서울 용산구 옛 주한미군 부지에 조성되는 용산공원에 국립중앙박물관, 용산가족공원, 군인아파트, 옛 방위사업청 등 약 60만㎡가 포함된다. 이에 따라 용산공원의 전체 면적도 243만㎡에서 303만㎡로 확장된다.


정부는 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용산공원조성 기본정책을 심의ㆍ의결했다. 이날 회의는 추진위원회 구성후 열린 첫 회의다. 추진위원회는 공동위원장을 맡은 이낙연 국무총리,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를 포함해 정부ㆍ민간위원 30명으로 구성됐다.

◆용산공원, 남산-한강 녹지축 잇는다 = 이날 회의에서 위원회는 공원 대상지에 북쪽의 ▲옛 방위사업청 부지(7.3만㎡) ▲군인아파트 부지(4.4만㎡) ▲전쟁기념관(11.6만㎡), 남쪽의 ▲국립중앙박물관(29.5만㎡) ▲용산가족공원(7.6만㎡)을 용산공원 경계 내로 편입시키기로 했다. 북쪽의 남산과 남쪽의 한강을 녹지축으로 연결하는 한편 공원 접근성을 높이겠다는 구상에 따른 것이다.정부는 이 같은 경계 확장을 반영한 용산공원정비구역을 내년에 고시할 예정이다.


그동안 미군에 임차했던 기지내 외인아파트도 내년 하반기부터 개방할 예정이다. 우선 남동쪽 끝에 위치한 5단지를 단기체류형 숙박시설과 도서관, 용산 아카이브 전시관으로 리모델링해 개방한 후 4단지와 7단지도 순차적으로 일반인에게 공개하게 된다.


옛 미8군사령부, 위수감옥, 옛 일본군 장교숙소, 옛 병기지창무기고 등 1900년대 초기 지어진 시설물의 구체적 보존방안도 마련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내년 상반기부터 기지 내 전체 시설물에 대한 기본조사를 실시해 해당 건축물의 안전 상태를 확인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 대부분 미군이 경기도 평택으로 이전한 만큼 내년부터는 주요 시설물의 내부까지 정밀조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국민 참여형' 용산공원 실행계획도 단계적으로 수립해나가기로 했다. 내년 6월까지 분야별 전문가 토론회를 열어 실행계획안을 보완한후 7~12월 대국민 토론회 등을 통해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2021년 6월 국민 참여단을 구성해 실행계획을 확정한다. 실행계획이 확정되면 2022년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24년 공사를 마무리하게 된다.


용산공원 '용틀임'…남산-한강 잇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주변 알짜부지 개발은 = 용산구 일대 부동산지도는 용산공원 조성을 계기로 확 바뀔 전망이다. 공원으로 지정된 지역 외에도 인근에 산재해있는 24만여㎡ 부지가 별도로 개발되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부지들은 수송부 부지(7만8918㎡), 외인아파트(6만677㎡), 유엔사 부지(5만1762㎡), 캠프킴 부지(4만8398㎡)로 총 23만9755㎡에 달한다. 앞서 2007년 한국주택토지공사(LH)가 3조4000억원 가량을 선투입해 평택 미군기지(캠프 험프리스)를 지어 기부하는 대신 국방부로부터 소유권을 넘겨받아 민간에 매각하기로 한 곳들이다.


한남동 680-1 외인아파트는 이미 개발이 완료됐다. 2016년 6242억원에 대신F&I에 매각된 후 '나인원 한남' 아파트로 지어져 현재 입주가 진행 중이다. 이태원동 22-34 일대 유엔사부지는 지난 2017년 일레븐건설이 1조552억원에 사들였다. 일레븐건설은 이곳에 아파트 426가구와 오피스텔 1053실, 호텔 및 사무실 1개동을 세울 계획이다. 땅값을 포함한 총 사업비 2조원의 대형 프로젝트다. 2022년말 준공이 목표다.


동빙고동 7 일대 수송부와 한강로1가 1-1 일대 캠프킴 부지는 현재 LH가 개발 기본구상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중이다. 공공 주도로 복합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다만 이 부지들은 2022년 이후에야 소유권이 LH로 넘어올 것으로 보여 그 이후에야 구체적 조성계획 수립이 가능할 전망이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