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년 3월부터 서울 분양권 못 산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입주 前 거래 전면 중단… '신정뉴타운 아이파크 위브' 등 4곳 마지막 거래단지

내년 3월부터 서울 분양권 못 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내년 3월 이후로는 서울에서 입주 전 단계의 분양권 거래가 전면 중단된다. 2017년 6·19 대책으로 분양권 전매가 제한되기 이전에 분양한 마지막 전매 가능 단지인 '신정뉴타운 아이파크 위브'의 입주가 내년 3월 시작되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내년 1~3월 서울 시내 입주 예정 아파트가 1만6969가구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같은 기간 5년 평균 7000여 가구 대비 144.8% 많은 것이다. 또 이 기간 전국 입주 물량은 8만3062가구로 나타났다.

내년 1월에는 영등포구 신길5구역 '보라매 SK뷰' 1546가구가 공사를 마치고 입주자를 맞는다. 2월에는 ▲마포구 대흥동 '신촌그랑자이'(1248가구) ▲동작구 사당동 '롯데캐슬 골든포레'(959가구)가 입주 예정이다. 양천구 신정뉴타운 아이파크 위브(3045가구)도 3월 집들이에 나선다. 이 4개 단지의 6798가구는 현재 서울에서 소유권 등기 이전인 분양권 상태에서 거래할 수 있는 마지막 단지다.


정부는 2016년 11·3 대책으로 강남 4구에 대해 소유권 등기 시까지 분양권 전매 금지를 발표했으며 이듬해 6·19 대책으로 이를 서울 전 지역으로 확대했다. 대책 발표 이전에 입주자모집공고를 한 이들 단지는 규제를 피할 수 있었다. 이 단지들의 입주가 마무리 되면 서울에서 분양권 거래는 전면 금지되는 셈이다.


물론 조합원이 보유 중인 입주권 거래는 아직 가능하다. 하지만 1가구 1주택자인 조합원이 5년 이상 거주 및 10년 이상 보유한 경우, 결혼·취학·이민 등의 사정으로 가구 구성원 전원이 이주하는 등 입주권 거래 역시 까다로운 조건을 갖춰야 한다. 또 내년 4월 말 이후 분양되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주택에는 최소 5년 이상의 전매 제한 기간이 설정될 예정이다. 분양에서 입주까지 3년 안팎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에서는 입주 후 2년 정도가 지나야 비로소 아파트 거래가 이뤄지는 셈이다.

이 때문에 분양권 거래 금지와 분양가상한제 실시로 거래 가능 물건이 급감해 집값 상승을 더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양지영 R&C연구소 소장은 "전매 제한 기간이 길게 설정된다는 것은 결국 매물이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매물 잠김 현상이 심화돼 기존 주택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