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판 '에꼴42' 개소.. 창의 인재 육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판 '에꼴42' 개소.. 창의 인재 육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무(無)교수, 무교재, 무학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서울시는 프랑스의 IT 교육기관인 '에꼴42'를 본뜬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를 20일 개소했다.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설립됐다. 정부는 이노베이션 아카데미에 프랑스의 에꼴42의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에꼴42는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설립된 문제해결식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수·교재·학비 없이,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교육이 이뤄진다. 프랑스를 시작으로 미국(실리콘밸리), 핀란드, 스페인, 일본 등 전 세계 13국가(17개 도시)에서 운영하고 있다.

한국판 에꼴42 설립

한국판 '에꼴42' 개소.. 창의 인재 육성 원본보기 아이콘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매년 500여명의 교육생을 선발해 2년 비학위 과정으로 운영된다. 교육공간은 서울시가 제공한 개포 디지털혁신파크를 활용한다. 각각 5층으로 구성된 2개의 건물에 총 430여대의 PC가 설치된 교육공간과 회의실,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멘토링 공간, 휴게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초대 학장(임기 3년)으로는 이민석 국민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교수가 선정됐다.

1기 교육생은 총 250여명을 뽑는다. 1기 교육생 모집에는 총 1만1118명이 신청해 3270명이 온라인 시험을 통과했다. 이 중 우선 통과자 500여 명은 1월부터 시작되는 4주 간의 집중 교육과정에 참여한다. 이 교육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사람이 최종 선발된다. 교육은 내년 2월 말부터 시작된다.

최기영 장관 "SW 역량 확보의 핵심은 사람"
한국판 '에꼴42' 개소.. 창의 인재 육성 원본보기 아이콘


이 날 개소식에서 최기영 장관은 "튼튼한 소프트웨어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은 결국 '사람'"이라며 "이노베이션 아카데미가 성공적으로 안착해 앞으로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정부는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강화하고, 소프트웨어 산업 선진화, 지역 소프트웨어 진흥 등을 위해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 전부 개정을 추진 중"이라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생태계 조성을 위해 조속히 법이 통과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축사를 통해 "서울시는 혁신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원을 집중하고 있고, 무엇보다 혁신을 시작하는 시작점이 '인재'인만큼 이노베이션 아카데미가 기업가 정신이 확산되고, 전공과 경력, 국적을 불문한 열정과 잠재력있는 소프트웨어 인재가 성장하는 공간으로 단단하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서울시도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