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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구글·아마존 손 잡았다…스마트홈 새 표준 개발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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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애플, 구글, 아마존 등 IT대기업들이 스마트홈 제품 간 연동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알렉사, 시리 등 각기 다른 인공지능(AI) 플랫폼을 앞세워 치열하게 경쟁하던 IT공룡들이 이 분야에서 손잡은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애플 뉴스룸과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아마존, 애플, 구글, 지그비 얼라이언스는 18일(현지시간) 이른바 ‘인터넷 프로토콜(IP)을 통한 프로젝트 커넥티드 홈’으로 불리는 프로젝트에 돌입하기로 했다. 이는 스마트홈 기기 간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로열티를 내지 않아도 되는 새로운 표준체계를 개발하고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각종 스마트홈 기기는 물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 서비스 간 연동성을 높이고, 기기 인증을 위한 IP기반 네트워킹 기술의 구체적인 세트를 분명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아마존의 스마트스피커인 에코를 통해 구글, 애플의 스마트홈 제품을 제어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애플 뉴스룸은 “이번에 구성된 워킹그룹은 오픈 소스 접근방식을 택하게 될 것”이라며 “이 프로젝트는 스마트홈 기기가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끊김 없이 매끄럽게 사용돼야 한다는 공통의 인식을 기반으로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이들 기업은 내년 말까지 규격 초안과 예비 오픈소스를 마련해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경제매체 CNBC는 이들이 가장 먼저 화재 경보장치, 스마트 도어, 보안시스템, 전원 플러그 등과 관련된 분야에 집중한 후 점차 분야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보도했다.

CNBC는 “지금까지는 아마존과 구글, 애플 등이 스마트홈 분야에서 경쟁하며 오히려 소비자들과 관련 제조기업들에겐 (연결규격 선택에 있어) 골칫거리가 되는 등 혼란스러운 환경을 만들어왔다”며 “모든 사람들이 좀 더 스마트홈을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한 데 초점을 맞춘 이례적인 파트너십”이라고 평가했다. 지그비 얼라이언스에는 현재 이케아, NXP반도체, 삼성 스마트싱, 실리콘 랩스, 솜피 등이 참여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DC가 9월 공개한 수치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에서 출시되는 스마트홈 제품은 작년보다 23.5% 늘어난 8억1500만 개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2023년에는 13억9000만 개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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