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현주 회장, '미래금융'까지 크로스 확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네이버파이낸셜에 8000억 투자
초대형 금융플랫폼 탄생 예고
미래에셋대우-네이버 보유 글로벌네트워크로 시너지 창출
호텔·항공 투자 횡적 확장에 미래금융 준비 종적 확장 더해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정수 기자] 박현주 미래에셋금융그룹 회장이 네이버파이낸셜에 8000억원을 베팅해 초대형 금융 플랫폼의 탄생을 예고했다. 네이버가 보유한 국내 최고의 IT기술과 네이버·라인페이 사용자, 미래에셋의 자본력과 금융노하우가 결합하면 무궁무진한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다. 호텔, 항공 등 사업 영역 확장에 이어 미래금융을 준비하는 종적 확장까지 이뤄내면서 4차 산업시대 글로벌 플랫폼에 대한 박 회장의 투자 방향이 뚜렷해졌다는 평가다.


미래에셋금융그룹은 내년 1월15일 네이버파이낸셜의 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네이버파이낸셜이 신규로 발행하는 보통주와 전환우선주(CPS) 약 43만주를 8000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 미래에셋대우가 신주 발행 주식의 85%를 취득하고, 나머지 15%가량을 미래에셋캐피탈·생명·펀드서비스가 균등 배분해 가져간다. 주식 취득 후 미래에셋은 네이버파이낸셜 지분 30%를 보유하게 된다.

미래에셋의 네이버파이낸셜 투자는 일찌감치 예고돼 왔다. 미래에셋은 2017년 6월 네이버와 자사주 맞교환을 통한 지분 제휴 이후 사업적 연대를 꾸준히 모색해 왔다. 지난해 3월 50%씩 공동 출자해 2000억원 규모의 아시아스타트업투자 펀드를 조성했다. 같은해 6월에는 미래에셋대우의 종합자산관리계좌(CMA)를 네이퍼페이에서 개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내놓았다.


이번 지분 투자는 미래에셋의 핀테크 사업 진출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네이버-미래에셋의 핀테크 사업 확장과 더불어 초대형 금융 플랫폼의 탄생을 예고한 것으로 해석된다. 3000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네이버페이'를 주식, 펀드, 연금, 보험 등 금융상품 판매를 위한 채널로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미래에셋의 자본력을 활용해 국내외 핀테크 기업 인수 등을 통해 빠른 속도로 플랫폼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다.

박현주 회장, '미래금융'까지 크로스 확장 원본보기 아이콘

미래에셋대우와 네이버가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 간 시너지 창출도 가능하다. 미래에셋대우는 국내 증권사들 중 해외 네트워크를 가장 폭넓게 보유한 회사로 꼽힌다. 네이버는 최근 일본 야후재팬과 통합했고 일본에서 시작한 라인 메신저를 글로벌 메신저로 성장시켰다. 두 회사의 가입자는 1억3000만명을 넘어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라인페이'와의 통합도 가능하다. 야후 재팬의 대주주인 소프트뱅크와도 연결된다.


IB업계 관계자는 "미래에셋의 금융노하우와 자본력, 네이버가 보유한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의 4차 산업 기술, 두 회사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합작 플랫폼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평가했다.

호텔, 항공 비즈니스와의 연계 가능성도 제기된다. 박 회장은 올해 미국 15개 호텔을 약 7조원에 인수하기로 하는가 하면 HDC그룹과 아시아나항공을 2조5000억원에 인수할 계획이다. 관련 업계 관계자는 "금융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하면 호텔, 항공 등 여행업과의 연계 사업도 가능해진다"면서 "그 반대 방향으로도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이번 투자는 4차산업 시대 글로벌 금융 플랫폼의 선두 경영자로 올라서겠다는 박 회장의 포부가 담긴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박 회장의 호텔, 항공 투자가 사업 영역을 넓히는 횡적 확장이라면 네이버와의 제휴는 미래금융을 준비하는 종적 확장의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임정수 기자 agreme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