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사노위, '디지털 전환 시대 도전과 과제' 보고서 채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경제사회노동위원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산하 디지털전환과노동의미래위원회는 11일 오전 서울 종로 경사노위에서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디지털 전환 시대 노동의 미래를 위한 우리의 도전과 과제' 보고서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이번 보고서 채택이 '급속한 디지털 전환에 따른 노동의 미래'라는 과제에 대해 노사정과 전문가가 처음으로 의견을 모아 종합적인 대응 전략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크게 디지털 전환이 노동에 미칠 기회요인과 위기 요인에 대한 규명과 우리 사회가 풀어야할 과제와 그 쟁점을 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세부적으로 보면 보고서는 총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장은 디지털 전환의 의미와 경제사회와 노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규명했고, 세 번째 장은 디지털 전환에 대한 대응 현황과 방향을 제시했다.

디지털 전환에 따른 노사정의 공동 과제가 소개된 넷째 장에서는 총 6대 과제가 제시됐다.


6대 과제는 첫째, 스마트 공장과 인간중심의 일터혁신, 둘째, 기술변화에 대응하는 직업훈련과 평생교육 혁신, 셋째, 디지털 플랫폼 노동을 둘러싼 주요 쟁점과 과제, 넷째, 디지털 플랫폼 이해당사자 간의 상생 모색, 다섯째는 사회안전망 강화와 일자리 이동 지원, 끝으로 디지털 전환을 통한 신산업 육성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꼽혔다.


마지막 장에서는 디지털 전환의 따른 사회적 대화의 중요성과 의제별 주요 과제를 담았다.


전병유 디지털전환과노동의미래위원장은 “디지털 전환으로 인해 일부 사회 구성원이 불이익을 받는다면 그것을 바람직한 미래라고 여기긴 어렵다”며 “사회적 대화와 디지털 전환에 대한 공동 대응을 통해 ‘혁신’과 ‘국민의 행복’이 함께 하는 전환의 시대를 만들어야 간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보고서가 해당 과제에 대한 해법을 보다 상세하게 제시하지 못한 점은 아쉽지만, 향후 좀 더 치밀하고 심도 있는 대화를 촉발하는 기폭제로서 충분히 역할하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보고서는 지난 2월18일 '디지털 전환에 대한 노사정 기본인식과 정책과제에 관한 기본합의'에서 디지털 전환에 따른 노동의 미래를 준비하는 기본 방향과 정책 과제를 담은 녹서 발간을 합의한 이후, 그 후속 조치로 추진됐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