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화학· SK이노, 4년 만에 中 전기차 보조금 명단에 올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G화학· SK이노, 4년 만에 中 전기차 보조금 명단에 올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윤주 기자] 한국산 전기차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대해 보조금 지급을 제외했던 중국 정부가 일부 허용했다. 2016년 이후 약 4년 만이다.


10일 업계와 중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신재생에너지차 보급응용추천 목록'에 테슬라 모델 3 전기차와 베이징 벤츠의 E클래스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PHEV)를 포함했다.

이 목록은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명단이다. 중국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가격의 절반 수준을 정부가 보조금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전기차는 가격 경쟁력이 크게 떨어진다.


그동안 중국 정부는 자국의 전기차 배터리 업체를 키우기 위해 한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명단에 들어간 테슬라 모델 3 전기차와 벤츠 E클래스 PHEV에는 각각 LG화학 SK이노베이션 이 배터리를 일부 납품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충남 서산공장에서 만든 배터리가 중국에서 판매되는 벤츠 E클래스 PHEV에 탑재되는 것을 확인했다"며 "그 동안 한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았는데, 2016년 이후 처음으로 보조금이 주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가 한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도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은 자국 기업들의 경쟁력이 일정 수준 올라왔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중국 최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인 컨템포러리암페렉스테크놀로지(CATL)는 전기차 배터리 세계 시장에서 점유율 2위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CATL은 한국, 일본 업체들보다 기술력에서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으나 이제는 15분 충전에 300km 주행이 가능할 정도로 향상됐다.


이외에 중국 내수 전기차 시장이 급격히 위축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판매 규모는 7월부터 10월까지 3개월 연속 감소했다.


다만 국내 기업들이 보조금 혜택을 받더라도 실효성은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 지급 정책을 2020년까지 시행하고 이후 폐지한다는 전망이 있었다"며 "보조금 정책이 폐지되더라도 정치적 이유 등으로 다른 수단을 통해 한국 업체들을 견제할 수단이 많아 완전히 규제가 풀렸다고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