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 청와대 압수수색 시도 중(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관련 자료 확보 나서
'김기현 문건' 핵심인물 박형철 비서관은 청와대 복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손선희 기자, 송승윤 기자] '유재수 감찰무마', '하명수사' 등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청와대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실제 수색이 이루어질지는 미지수다. 역대 정권에서 청와대 경내에 대한 압수수색을 허용한 적은 아직 없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는 4일 오전 청와대에 검사와 수사관 등을 보내 영장을 제시하고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유 전 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한 자료 확보차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동부지검 관계자는 "수사상황과 관련된 부분은 알려드릴 수 없다"고 했다. 검찰은 청와대를 압수수색 전 법원에 영장을 청구했을 것으로 보인다. 법원이 이를 발부해준 것은 청와대 고위 인사들이 감찰무마ㆍ하명수사 등 의혹에 개입됐다는 혐의가 충분히 소명됐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정확한 압수수색 진행 방식도 알려지지 않았다. 이날 오전 11시 현재 수사관들은 경내로 진입하지 못하고 청와대 측의 협조 여부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정부 등 이전 정부에서 검찰이 청와대를 압수수색 시도한 전례에 비춰보면 이번에도 협의에 따라 외부에서 임의제출 방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청와대는 형사소송법상 군사보호시설로 분류돼 있어 해당 기관장의 승인 없이 압수수색이 불가능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 시도는 사실상 청와대와의 전면전을 선포한 것으로 풀이된다.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서 근무하다 최근 사망한 A수사관 사건을 두고 '검찰의 강압수사'를 비판하는 기조가 청와대와 여권에서 나오자, 이에 대한 대응성격으로도 보인다.


압수수색에 나선 동부지검은 감찰무마 의혹을 살피고 있다. 청와대가 2017년8월 유재수 당시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에 대한 첩보를 입수하고 10월에 휴대전화 포렌직 등 감찰에 착수했다가 돌연 감찰을 중단한 사건이다. 검찰은 청와대 윗선의 지시에 따라 감찰이 무마됐다고 보고 수사의 고삐를 당겨왔다.

최근에는 검찰이 유 전 부시장의 휴대전화 포렌직 자료에서 유 전 부시장과 천경득 청와대 청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 정권실세로 여기지는 인물들과 금융권 인사에 대해 나눈 메신저 텔레그램 대화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져, 윗선을 밝힐 뇌관으로 지목받았다.

한편 '김기현 첩보 문건' 의혹의 핵심 인물인 박형철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은 최근 청와대에 복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복수의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박 비서관은 최근 자신의 사무실이 있는 청와대 여민관에 정상적으로 출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박 비서관은 검찰 조사가 이뤄진 즈음 휴가를 사용했고, 최근 다시 출근하고 있다"며 "아직 사표도 제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 비서관이 청와대에 사의를 밝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1년 전부터 (사의를) 표명했었다"며 부인하지 않았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