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의혹 키맨' 백원우 곧 소환… 정권 게이트화 가능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檢, 이르면 주말·내주 초 소환
김기현 울산시장 하명 수사
유재수 감찰 무마 등
의혹마다 백 前 비서관 등장
박형철 비서관 진술도 확보

'첩보 이첩 지시' 의혹도
김태우 前 수사관 폭로

백 "정치적 의도 의심된다
일반적 행정처리 이상 아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송승윤 기자, 이기민 기자] 검찰이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이르면 이번 주말 또는 다음 주 초 소환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장 하명수사, 유재수 전 부산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한 배경과 과정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두 가지 의혹 모두 정권 차원의 권력형 비리 사건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다. 백 전 비서관은 이들 의혹의 핵심인물로 꼽힌다. 검찰은 백 전 비서관을 불러 업무에도 없는 감찰 행위를 주도했는지, 이후 수사상황 등을 챙기고 보고를 받았는지 그리고 반부패비서관실이나 특별감찰반에 첩보 이첩 압력을 넣었는지 등을 들여다볼 것으로 예상된다.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이후 국회와 부산시로 영전하는데 관여했는지도 살펴야 할 부분이다.

의혹의 중심에는 백원우가…혹은 그 윗선

하명수사 의혹은 지난해 6ㆍ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하명을 받아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낙선)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는 내용이다. 당시 백 전 비서관이 비위 첩보 문건을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건넸고, 이 첩보가 경찰에 전달돼 수사가 진행됐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 같은 내용의 진술을 박 비서관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정비서관은 대통령 친인척 등 주변 인사 관리와 민심 동향 파악이 주 업무인 자리다. 비위 첩보 수집은 반부패비서관의 업무다. 수집 대상도 대통령이 임명하는 고위 공직자 등일 뿐 선출직 공무원은 대상이 아니다. 그런데도 백 전 비서관이 야당 소속 광역단체장 관련 비위 첩보를 반부패비서관을 통해 경찰에 하달하고 실제 수사가 이뤄졌다고 한다면 월권 행위가 되며 선거 개입으로 비칠 여지가 크다.

백 전 비서관은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에도 연루돼 있다.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재직 때인 2017년 유관 업체로부터 뇌물을 받았다는 혐의를 청와대가 감찰하다 무마시켰다는 의혹이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2017년 8월 시작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같은 해 12월 중단한 뒤 '인사에 참고하라'라며 감찰 사실을 통보했다. 여기서 금융위 측에 통보한 인물이 백 전 비서관이었다고 한다. 검찰은 이런 내용을 최근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백 전 비서관에게 직권남용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고 법조계는 보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백원우 '월권 논란' 이번이 처음 아냐

백 전 비서관의 월권 논란은 앞선 두 사건 외에 또 있다. 올해 초 '김기춘ㆍ김무성 첩보 경찰 이첩 지시' 의혹이다. 이 논란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던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의 입에서 시작됐다. 김 전 수사관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백 전 비서관의 비위 의혹을 폭로하고 있다. 김 전 수사관은 29일 영상에서 '해운회사 비리 첩보를 작성해 (직속 상사인) 이인걸 전 특감반장에게 보고했는데 이 특감반장이 사안의 중대성이 약하다는 취지로 경찰 이첩을 하지 말라고 지시했다'라는 내용을 밝혔다. 그러나 이후 특감반장이 백 전 비서관에게 '왜 해당 첩보를 이첩하지 않았느냐'라며 질책을 당한 뒤 경찰로 이첩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김 전 수사관은 "민정비서관실의 공직자 범죄수사, 비리첩보 이첩은 월권"이라면서 "이 전 특감반장을 압박해 강제로 이첩했던 상황이고 명백한 범죄행위"라고 주장했다.


백원우 "일반적 행정 처리… 정치적 의도 의심"

백 전 비서관은 일련의 의혹에 대해 '정치적 의도가 의심된다'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서는 전날 입장문을 통해 "일반적인 행정 처리 이상이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그는 "없는 의혹을 만들어 논란을 벌일 것이 아니라 경찰이 청와대로부터 이첩받은 문건의 원본을 공개하면 된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건이 불거진 이후, 고발된 지 1년도 더 된 사건을 수사하는 이유에 정치적인 의도가 아닌지 의심이 든다는 취지의 주장도 펼쳤다. 경찰 측 역시 백 전 비서관의 주장과 일부 결을 같이하고 있다. 김 전 시장 수사 상황 및 관련 내용을 청와대에 보고한 사실 자체는 인정하면서도 통상적 업무 범위였다는 취지다. 경찰청 관계자는 "압수수색이 시작된 뒤 (울산지방경찰청으로부터) 진행 상황을 보고받았고, 경찰청도 보고받은 내용을 정리해 청와대에 9번 정도 공유했다"고 밝혔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