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 환경장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처리 방안 결정된 바 없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의 23일 한·일 양자회담서 밝혀
조 장관 "해양 방출 가능성에 한국 국민 우려" 전달
日, 내년부터 '비닐봉투 유료화'…한국정책에 관심

일본 환경장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처리 방안 결정된 바 없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고이즈미 신지로 일본 환경성 장관은 23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처리에 대해선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고이즈미 장관은 이날 일본 키타큐슈에서 열린 '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TEMM21)'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의 양자회담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조 장관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에 대한 우리 국민의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 관계자에 따르면 조 장관은 "(해양 방출 시) 1년 후에는 한국 해역에 도달된다는 일부 연구자들의 의견도 있어 한국 국민들의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또한 조 장관은 일본 측에 과학적 정보와 절차를 기반으로 한 정부의 투명한 정보 공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 고이즈미 장관은 "현재 IAEA, WHO 기준에 맞춰서 폐기물 처리를 하고, 자료도 공개하고 있다"면서 "재외 공관장들을 상대로도 정보 공개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방사능 오염수 처리 방식에 대해선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두 장관은 당초 회담 시간(50분)을 20여분 넘겨 대화를 나누는 동안 기후변화 대응, 해양플라스틱 문제, 외래 침입종 대응 등에 있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일본 환경장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처리 방안 결정된 바 없다" 원본보기 아이콘


고이즈미 장관이 일본의 해양플라스틱 문제에 대해 우려를 표하자 조 장관은 "해양플라스틱 문제도 중요하지만 결국 미세플라스틱 문제가 중요하다"며 "관련 연구나 정책교류를 하자"고 제안했다.


탄소 시장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환경부 관계자는 "일본 입장은 유연성은 가지면서도 파리협약에 역행해선 안 된다는 것"이라며 "일본의 태도가 상당히 전향적이 됐다"고 평했다.


내년부터 '비닐봉투 유료화'를 시행하는 일본은 우리나라의 1회용품 규제 정책에 대해 관심을 표하기도 했다.


고이즈미 장관은 "재활용 측면에 있어 일본은 최고 수준을 자부하는데, 이런 프로그램은 한국, 중국에 비해 늦은 것 같다"며 "한국으로부터 많이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조 장관은 "지역이나 아이템에 따라 시민들의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처음에는 자발적 협약(MOU)를 체결하고, 충분히 교육이 된 다음에 시행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키타큐슈(일본)=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