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인천시, 주민참여예산제 만족도 설문조사…공무원·시민 대상

최종수정 2019.11.17 15:55 기사입력 2019.11.17 15:55

댓글쓰기

인천시청

인천시청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에 대해 시민의 인식도와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오는 2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설문조사는 올해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을 평가하고 향후 개선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것으로, 시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시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한다.


설문문항은 ▲통계처리를 위한 응답자 기본설문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에 대한 인식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에 대한 성과 및 개선할 점 등으로 시민대상 10개 문항, 공무원 대상 14개 문항이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 등 예산 전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재정운용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확보,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다.


시는 올해 시민의 의견과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 규모를 300억원으로 확대하고, 사업유형을 일반참여형·지역참여형·시계획형·동계획형으로 보다 폭넓게 구성했다.

또 제안사업 선정에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 온라인 투표 및 총회를 열어 주민 참여를 높였으며, 인천주민참여예산센터를 설치·운영해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을 평가하고 개선사항에 대한 시민 의견을 내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