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그룹, 美 LA에 모빌리티 법인 '모션 랩' 설립…"이달 카셰어링 서비스 시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차그룹-美 LA시, 미래 모빌리티 사업 협력
모빌리티 전문법인 '모션 랩' 설립 공식화
이달 중 지하철역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시작
차세대 모빌리티 관련 실증 사업 순차 진행 예정

14일(현지시각) 현대차그룹과 미국 LA시가 LA에서 열린 ‘LA 코모션’ 행사에서 미래 모빌리티 사업 협력 계획을 밝혔다. 사진은 윤경림 현대차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사업부장(부사장)과 에릭 가세티 LA 시장이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현대차그룹)

14일(현지시각) 현대차그룹과 미국 LA시가 LA에서 열린 ‘LA 코모션’ 행사에서 미래 모빌리티 사업 협력 계획을 밝혔다. 사진은 윤경림 현대차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사업부장(부사장)과 에릭 가세티 LA 시장이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현대차그룹)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를 실현할 전략적 요충지로 미국 LA를 낙점했다. 미국 최대 교통도시 LA에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법인을 설립해 첨단 모빌리티 서비스의 실증 사업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관련 기술을 미국 현지에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14일(현지시각) 미국 LA시가 주최한 차세대 모빌리티 박람회 'LA 코모션'에서 미국 내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법인 '모션 랩(MOCEAN Lab)' 설립을 공식 발표했다. 또한 LA시와 미래 모빌리티 사업에 협력키로 했다. 이날 진행된 모션랩 카셰어링 서비스 출시 행사에는 에릭 가세티 LA 시장, 니나 하치지안 국제부문 부시장, 윤경림 현대차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사업부장(부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윤 부사장은 "LA시와의 모빌리티 사업 협력을 통해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며 "모션 랩 사업을 발판 삼아 모빌리티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현대차그룹과 LA시의 모빌리티 사업 협력 결정은 기업과 정부가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함께 이끌고 인간 중심에 기반한 ‘이동의 자유’를 실현하겠다는 목표에 따라 이뤄졌다. 협의의 핵심은 모션 랩이 LA시 내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LA시와 협력하는 것이다.


모션 랩은 앞으로 LA시와 함께 다양한 모빌리티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일단 이달부터 유니온역, 웨스트레이크역 등 LA 도심 주요 지하철역 인근 환승 주차장 네 곳을 거점으로 지하철역 기반의 카셰어링 서비스를 LA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이들 역은 모두 환승 구간이거나 인구 밀집 지역이라는 특징이 있다. 현대차그룹은 카셰어링 서비스 제공 지역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향후 다운타운 LA지역 및 한인타운, 할리우드 지역에 기존 차량을 포함해 최대 300대를 차고지 제한 없는 카셰어링(Free-Floating) 형태로 새롭게 확장해 제공할 예정이다.


14일(현지시각) 미국 LA에서 열린 ‘LA 코모션’ 행사에서 (왼쪽부터) 이경효 현대차 모빌리티사업1팀 상무, 김창희 현대 크래들 실리콘밸리 상무, 윤경림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사업부장(부사장), 니나 하치지안 LA 국제부문 부시장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차그룹)

14일(현지시각) 미국 LA에서 열린 ‘LA 코모션’ 행사에서 (왼쪽부터) 이경효 현대차 모빌리티사업1팀 상무, 김창희 현대 크래들 실리콘밸리 상무, 윤경림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사업부장(부사장), 니나 하치지안 LA 국제부문 부시장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차그룹)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모빌리티 서비스는 LA시 산하기관 LA 메트로, LA 교통국과의 협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특히 LA시가 2028년 LA올림픽을 앞두고 도심 교통 개선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만큼, 이에 맞춰 LA 시내 교통 체증 해소에 기여하는 등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모빌리티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모션 랩은 앞으로 로보택시, 셔틀 공유, 다중 모빌리티 서비스, 도심 항공 모빌리티를 비롯한 차세대 모빌리티 서비스 관련 다양한 실증 사업을 순차 진행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모션 랩은 현대차그룹의 'MECA(모빌리티·전동화·커넥티비티·자율주행)' 기반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글로벌 시험 기지로 다양한 차세대 모빌리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최근 글로벌 기업들과의 미래 모빌리티 사업 협력을 위해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 올해 3월 인도 차량호출업체 올라(Ola)와 투자 및 전략적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총 3억 달러를 투자했다. 또 동남아시아 차량호출서비스업체 ‘그랩’에 투자해 전기차 기반 차량 호출 서비스 실증 사업도 진행 중이다. 지난해 1월 2500만 달러를 첫 투자한 데 이어 같은 해 11월엔 2억5000만 달러를 추가 투자한 바 있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