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LH, 평택고덕·청주동남 사회적 임대주택 사업자 공모

최종수정 2019.11.14 09:21 기사입력 2019.11.14 09:21

댓글쓰기

LH, 평택고덕·청주동남 사회적 임대주택 사업자 공모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는 3차 공공지원 사회임대주택을 건축하고 임대 운영할 사회적 경제주체를 공모한다고 14일 밝혔다.


공공지원 사회임대주택은 사회적협동조합이나 비영리법인 등 사회적 경제주체가 공공 소유 토지를 임차해 주택도시기금 등 지원을 받아 다가구주택을 건축한 뒤 청년·신혼부부·고령자 등 주거지원 대상자에게 15년 이상 임대하는 주택이다.임대료는 시세의 80% 이하로 거주기간도 길어 취약계층 주거를 위해 마련한 제도다.


이번 공모는 LH가 올해 3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고양삼송, 평택고덕, 위례지구의 공공지원 사회임대주택 사업자를 공모한 데 이어 세 번째로 진행하는 것으로, 정부의 사회임대주택 공급 확대정책에 발맞춰 앞으로 4년간 매년 사회임대주택 500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공모대상은 평택고덕 점포겸용단독주택용지(3필지, 15가구) 및 청주동남 주거전용단독주택용지(6필지, 48가구) 다.


평택고덕은 주택 1층을 근린생활시설로 시세 이하 가격에 임대운영 할 수 있으며, 청주동남은 1필지 최대 8가구까지 공급할 수 있어 기존 사회임대주택사업보다 수익성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선정된 사업자는 주택도시기금이 출자해 설립한 리츠(REITs)로부터 최대 20년간 토지를 임차하고 건축비 등 제비용은 기금융자 및 HUG 보증으로 조달하며, 임대기간이 종료되면 토지매수권을 부여받는다. LH는 해당 주택에 대한 매입약정을 통해 보증기관(HUG)이 보증요율을 인하하고 보증한도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회적 경제주체의 사업비 조달을 지원하게 된다.


이달 21일 사업설명회를 열고 다음달 4~5일 참가의향서 접수, 내년 1월10일 사업신청서 접수를 받아 같은달 중순 사업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