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액셀러레이터협회, 하얼빈 시와 '한중 글로벌 스타트업 위크' 개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중 스타트업 교류·투자유치 활성화 협력
내년 초 하얼빈에 '한중글로벌혁신창업센터' 개소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가 중국 하얼빈 시와 한중 스타트업 교류와 투자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한중 글로벌 스타트업 위크'를 개최한다.


10일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는 9일부터 15일까지 하얼빈 정부 관계자와 기업인·대학생을 초청해 ‘한중 글로벌 스타트업 위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하얼빈 시 과학기술국 국장과 심천산업단지공사 사장 등 하얼빈 정부·기관 관계자, 기업인과 대학생 예비창업자 등 30여명을 초청해 국내 창업생태계를 소개하고 우수 혁신기관과의 협력을 연계한다.


협회는 전국 지자체와 유관기관을 방문해 한국의 창업 문화를 소개하고 상호 사업진출 협력을 다짐하는 교류 활동을 추진한다.


9일과 10일 이틀간 대전에서 ‘글로벌 청년 스타트업 해커톤’을 연다. 중국 하얼빈 공대 등에서 선발된 대학 창업팀과 대전 지역 대학생들로 구성된 예비창업자 20여명은 1박 2일의 합숙형태 해커톤을 펼친다.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기발한 아이디어를 고도화하고 액셀러레이터의 멘토링을 제공하는 워크샵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11일, 12일은 경주 하이코에서 ‘경북 글로벌 매칭데이’를 열고 하얼빈 시 관계자 및 기업인, 대학생 30여명이 참여해 경북지역 우수기업과 함께 제품 전시회와 투자 데모데이 등을 가진다. 이날 행사에는 중국 벤처투자자와 더불어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한국벤처투자, 벤처기업협회, 경북 소재 대학 등 많은 유관기관이 참여한다.


12~13일은 국내 기술혁신기관인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수자원공사 등을 방문해 사내벤처 창업제도를 소개하고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세종시 소재 액셀러레이터인 아이빌트에서 중기부와 스타트업이 참여하는 ‘스타트업 글로벌 간담회’를 진행한다. 이후 충남콘텐츠기업육성센터에서 아산시와 함께 양 지역의 콘텐츠 기업 발굴과 진출지원 사항을 협의한다.


14일에는 서울창업허브에서 ‘서울-하얼빈 액셀러레이팅 서밋’을 열고 양국 간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액셀러레이팅 방안에 대한 전문 포럼과 업무협약식을 진행한다. 행사 당일 투자상담부스를 운영하여 중국진출에 관심 있는 스타트업들에게 상담을 제공한다.


이번 행사는 내년 초 중국 하얼빈에 개소할 ‘한중글로벌혁신창업센터(가칭)’를 중심으로 한중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교류와 진출, 투자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준배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장은 “하얼빈 지역은 지리적으로 신북방정책의 요충지이자 향후 잠재력이 높은 지역이기 때문에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최적지로 판단되어 하얼빈 시와 함께 혁신센터를 기획했다"며 "센터 개소를 통해 한국의 액셀러레이터 모델을 중국에 전수하고 양국 간 스타트업 교류와 창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더 많은 프로그램을 기획하겠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