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하원 다음주 '전국 생방송' 탄핵 청문회 개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국 하원이 다음주부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을 위한 공개 청문회를 실시한다.


애덤 시프 미 하원 정보위원회 위원장은 6일(현지시간) 트워터를 통해 오는 13일과 15일 각각 전국에 TV로 생중계 되는 탄핵 조사 공개 청문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13일엔 윌리엄 테일러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 대행, 조지 켄트 미 국무부 우크라이나ㆍ동유럽 담당 국장을 대상으로 공개 청문회가 열린다. 15일엔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가 청문회에 출석한다.


테일러 대행의 경우 지난달 비공개 탄핵 조사 청문회에서 백악관이 우크라이나 측에게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에 대한 조사를 공표하지 않으면 군사 원조를 보류하겠다는 위협을 가했다고 증언하는 등 트럼프 대통령의 이른바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퀴드 프로 쿼(quid pro quoㆍ보상 혹은 대가)' 의혹을 입증하는 증언을 했었다.


테일러 대행은 이날 배포된 지난달 비공개 청문회 증언록에서도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조사 추진을 약속할 때까지 군사 원조 자금은 들어 오지 않을 것이라고 확실히 이해했다"고 증언한 것이 확인됐다.

또 지난 7월18일 백악관 예산관리국(OMB)와의 회의와 화상 회의를 개최했는데, 이 자리에서 백악관 측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원조를 중단하라고 요구했지만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다면서 다른 참석자들과 함께 매우 놀랐다고 증언했다. 그는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 싸우고 있었고 훈련과 무기 뿐만 아니라 미국의 지원 약속에 의존했었다"면서 "OMB 관계자들은 '지시가 대통령으로부터 직접 내려왔다'고 말했고, 즉시 나는 우크라이나를 위한 우리의 강력한 지원의 핵심 축 하나가 위협당했다는 것을 실감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증언 거부 지시에도 불구하고 미 국무부 '서열 3위'인 데이비드 헤일 정무 차관이 하원 탄핵 조사 비공개 청문회에 출석해 관심을 끌었다. 하원은 이날 헤일 차관을 포함해 끜 릭 페리 에너지장관, 러셀 보우트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국장 대행, 울리히 브레히뷜 국무부 고문 등 4명에게 출석을 요구했으나 다른 3명은 나오지 않았다. 미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빠르게 진행되는 조사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공언한 백악관에 맞서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또 일부 공화당 상원의원들이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를 상원 탄핵 심판 과정에서 조사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이날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그러나 다른 많은 상원의원들은 정략적으로 비춰질 수 있다며 적절치 않다고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