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 월동준비'는 손씻기·기침예절·예방접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질병관리본부,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당부

24일 서울 용산구 따스한채움터에서 노숙인과  인근 쪽방촌 주민들이 사노피 파스퇴르 등의 지원으로 무료 독감예방접종을 받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24일 서울 용산구 따스한채움터에서 노숙인과 인근 쪽방촌 주민들이 사노피 파스퇴르 등의 지원으로 무료 독감예방접종을 받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질병관리본부는 일교차가 큰 가을과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에 발생하기 쉬운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접종, 손 씻기, 기침 예절, 안전한 음식물 섭취 등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할 것을 5일 당부했다.


우선 인플루엔자는 최근 들어 유행시기가 빨라지고 있어 이달 중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권고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폐렴 등 합병증 발생 위험을 줄이고 감염 시 증상을 완화한다.

접종 2주 후부터 예방효과가 나타나고 약 6개월 정도 유지되는 것을 고려해 인플루엔자 유행 전인 이달까지 접종을 완료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선 개인위생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38℃ 이상의 발열과 기침 또는 인후통의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초기에 진료를 받아야 한다.


영유아를 비롯한 학생이 인플루엔자에 감염됐을 경우 집단 내 전파 예방을 위해 해열제 없이 체온이 정상으로 회복한 후 24시간까지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와 학원 등에 등원·등교를 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A형간염은 안전성이 확인된 조개젓을 섭취하고 조개 등 패류는 익혀 먹어야 한다. 또 2주 이내에 환자와 접촉한 사람은 무료로 예방접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보건당국은 B형·C형간염환자, 간경변환자 등 고위험군의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주로 겨울에서 이듬해 초봄에 많이 발생하는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은 익혀서 먹고 물은 끓여먹는 등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 발생한 경우 올바른 손 씻기, 환경소독 등을 실시하고 환자의 구토물에 오염된 물품 또는 접촉한 환경 및 화장실 등에 대한 소독을 올바른 절차로 시행해야 한다.


가을·겨울철에 발생이 증가하는 쯔쯔가무시증은 주로 50세 이상 연령에서 연중 11월에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한다.


농작업, 등산 등 야외활동 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해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집에 돌아오는 즉시 샤워나 목욕을 한다.


야외활동 후 고열, 두통, 구토, 설사, 복통, 메스꺼움 등 의심 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신속한 검사 및 진료를 받아야 한다.


메르스를 예방하기 위해선 중동국가 방문 시 낙타접촉, 불필요한 의료기관 방문을 피해야 한다. 또 귀국 후 2주 이내 발열,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면 의료기관에 방문하기 전 먼저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또는 보건소로 문의해야 한다.


최근 태국을 다녀온 20~30대에서 발생한 홍역은 예방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해외여행 시 면역이 확보되지 않은 경우 생후 6~11개월 영아와 20~30대 성인은 출국 전 최소 1회 백신(MMR) 접종 후 출국하는 것이 필요하다.


태국·베트남·필리핀 등을 방문한 후 입국 시 발열·발진 증상이 있을 경우 검역소에 신고해야 한다. 여행 중에는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기침 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대부분의 감염병은 간단한 예방수칙 준수만으로도 감염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며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감염병 예방 5대 국민 행동수칙'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