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 "50·60대 너무 많이 독점…선거권·피선거권 연령 낮춰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저도 시장 그만두고 돌려줘야 하나 이런 생각"
"2004년 독일에 갔더니 19세 국회의원 있더라"

박원순 서울시장 /문호남 기자 munonam@

박원순 서울시장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50ㆍ60대가 너무 많이 독점하고 있다"며 선거권과 피선거권 연령을 낮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기성 세대보다 청년 세대의 역할과 비중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박 시장은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학로의 공공그라운드에서 열린 청년학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행사는 서울시가 서울청년주간 행사의 하나로 기획했다.

박 시장은 "저도 시장을 빨리 그만두고 돌려줘야 하나 이런 생각도 든다"면서 "2004년 독일에 갔더니 19세 국회의원이 있더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주민등록상 1956년생으로 올해 63세다.


이어 "선거권과 피선거권 연령을 확실히 낮춰야 하는 것이 맞고 청년 세대가 현실적으로 정치에 참여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일찍부터 당 생활을 하고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우리는 그런 분위기가 아니다"라고 아쉬워했다.


아울러 "우리가 정말 체제를 많이 바꿔야 한다"며 "어릴 때부터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토론도 많이 해야 선거권을 가진다고 하더라도 더 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