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OO형 일자리' 3탄, GM 빠진 군산에 전기차 클러스터 조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지역 공동화(空洞化)가 극심해진 군산과 새만금 산업단지에 전기차 클러스터가 들어선다.


24일 전북도의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 계획'에 따르면 이날 공식 출범한 군산형 일자리는 한국GM 군산공장, 새만금 산단 등 지역 인프라를 활용해 전기차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번 군산형 일자리는 '광주'와 '구미'에 이어 문재인 정부 들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세 번째 지역 상생형 일자리 사업이다.

군산형 일자리를 추진하게 된 배경은 지난해 5월31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164개 협력 업체 중 52개사가 휴업 또는 폐업하면서 자동차 관련 제조업 일자리가 48.7%(2868개)나 급감한 탓이다. 이에 전북도 노사민정이 유휴공장과 실직 상태의 숙련 노동자 등 지역 자원을 기반으로 전기차로의 산업 재생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OO형 일자리' 3탄, GM 빠진 군산에 전기차 클러스터 조성
AD
원본보기 아이콘


군산형 일자리는 지난해 문을 닫은 한국GM 군산공장을 인수한 명신 컨소시엄과 에디슨모터스 등 9개 중소·중견기업의 새만금 컨소시엄이 군산과 새만금 일대를 전기차 산업의 메카로 만든다는 목표로 출범했다. 양대 컨소시엄은 2022년까지 총 4122억원을 투자해 1902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전기차 17만7000대를 생산하겠다는 투자 및 고용 계획도 수립했다.


명신 컨소시엄은 2675억원을 들여 옛 한국GM 군산공장에서 빠르면 내년부터 전기차 생산에 돌입해 2022년까지 12만대 생산 체제를 갖추고 900명을 직접 고용하기로 했다. 새만금 컨소시엄은 1447억원을 투자해 새만금 산단 제1공구 39만㎡에 전기차 생산라인을 구축한다. 여기에서는 전기버스, 전기트럭, 골프카트, 의료용 스쿠터 등을 양산할 예정이며 2022년 5만7000여대 생산과 1002명 직접고용을 목표로 잡았다.


군산형 일자리의 특징은 광주나 구미처럼 대기업 주도가 아닌 중소·벤처기업이 중심이라는 것이다. 전북도 측은 "기존 대기업 중심의 불공정한 원ㆍ하청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중소ㆍ중견기업 간 수평 계열화와 공정경제 모델"이라며 "지자체 합작법인이 아닌 민간 주도적 투자로 빠른 성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실제 노사 교섭은 상생협의회에서 컨소시엄 업체와 하청업체 간 상생 방안을 만들고 기준 임금까지 합의하도록 했다. 특히 이번 군산형 일자리는 한국노총뿐만 아니라 민주노총 군산시지부 등 양대노총이 참여한 최초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례다.


군산형 일자리 사업이 원만하게 추진되면 지역 산업 기반 악화 등으로 인구와 일자리가 감소 추세인 군산 지역경제도 다시 활기를 띨 전망이다. 2016년 8월 군산시 수출액 중 자동차와 조선 산업의 비중이 49.6%를 차지했으나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현대중공업 조선소 가동 중단 이후 올해 8월 현재는 10.3%로 대폭 줄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