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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 시장 관용차로 수소차 채택…전기차 vs 수소차 시장에 영향?(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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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관용 전기차는 일반 직원 차량으로 돌려
서울시 2022년까지 수소차 4000대 보급 계획
수소충전소 11곳→15곳 이상으로 늘려
수소 추출과정의 이산화탄소 배출은 과제로

서울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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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24일 관용차를 전기차에서 수소차로 전격 교체하면서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같은 날 서울시는 2022년까지 수소차를 4000대 보급하고, 수소충전소를 15곳 이상으로 늘리는 계획을 내놨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7시55분께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9 기후변화대응 세계도시 시장포럼'에 수소차를 타고 참석했다. 시 관계자는 "서울시의 수소차 확대 의지를 전 세계도시에 피력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도 "기후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면 친환경차 이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수소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고 이용이 편리하도록 충전인프라도 차질 없이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박 시장이 탑승한 수소차는 시가 도입한 첫 수소차량 2대 중 1대다. 박 시장은 지난해 12월 전기차인 현대차 코나를 관용차로 채택한 뒤 1년이 채 안 돼 같은 회사의 수소차 넥쏘로 바꿨다. 차량 가격은 정부 보조금 30%를 포함해 코나가 5000만원, 넥쏘는 7000만원 가량이다. 서울시는 박 시장이 사용하던 전기차는 일반 업무용 차량으로 전환해 직원들이 쓰도록 할 계획이다.


박 시장이 수소차를 관용차로 정하고, 첫 행선지로 36개 도시가 참여하는 기후변화 포럼을 택한 건 상징적 의미가 크다고 시 관계자들은 전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시 관용차 구매에서 수소차가 우선 순위에 놓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운행 중 이산화탄소 배출은 전기차나 수소차 모두 '0'에 가깝지만 수소차가 정부 보조금 비율에서 유리한 데다 한 차례 충전한 뒤 이동 가능한 거리가 크게 앞서기 때문이다. 실제로 정부는 내년부터 전기차 보조금을 소폭 인하하는 대신 수소차 보조금은 그대로 유지할 예정이다. 또 전기차는 30~40분 충전으로 180~406㎞를 이동하지만 수소차는 5분 충전에 600㎞ 넘는 주행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전기차는 중국기업이, 수소차는 국내기업이 주도한다는 사실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고 시 관계자는 덧붙였다.


현재 서울시가 운용 중인 관용 승용ㆍ승합차는 모두 562대다. 이 중 전기차는 255대, 하이브리드는 84대다. 수소차는 이번에 박 시장의 관용차를 포함해 2대가 처음으로 도입됐다. 서울시에서 시민이 운행하는 친환경차 비율도 여전히 전기차가 압도적으로 높다.

서울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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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서울시의 태도 변화는 미래차의 '패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전기차와 수소차 시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전기 생산이나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문제를 제기하기도 한다. 최근 국정감사에선 수소 추출 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감안하면, 실제 수소차의 탄소배출량 감소는 휘발유차보다 16% 줄어드는 수준에 머문다는 지적이 나왔다. 시 관계자는 "친환경 차량과 친환경 연료의 문제는 앞으로 나누어서 고민해봐야 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시는 이날 지난해 10월 발표한 수소차 3000대 보급 계획에 1000대를 추가해 2022년까지 4000대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공격적인 수소차 보급 계획에 따라 수소충전소 구축 목표도 기존 11곳에서 15곳 이상으로 늘었다.


앞서 시는 지난해 수소차 591대를 보급했고, 내년에는 1854대 보급이 목표다. 수소충전소는 현재 4곳에서 내년 10곳으로 늘어난다. 수소차 공급이 확대되면 1년 이상 기다려야 하는 수소차 구매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될 것이라고 서울시는 밝혔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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