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징주]에이비엘바이오, 로슈 세계최초 뇌질환 치료 임상 대비 안정성 높은 기술 부각 강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에이비엘바이오 가 강세다. BBB 셔틀 이중항체 기술에 대한 가치가 주목받으면서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23일 오후 2시16분 기준 전거래일 대비 6.63%(1300원) 오른 2만900원에 거래됐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이날 “최근 로슈가 아밀로이드 타깃 단일클론 항체의 임상3상을 연달아 실패했음에도 세계 최초로 혈액뇌관문(Blood-Brain Barrier, BBB) 셔틀을 붙인 이중항체(RO7126209)의 임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어 "BBB와 이중항체 플랫폼이 퇴행성 뇌 질환 치료제 개발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소개했다.


이 대표는 “로슈의 임상 진입 사례는 BBB셔틀과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이 세계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기술적 가치를 증명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에이비엘바이오의 ABL301도 오래전부터 착실히 준비한 만큼 세계 시장에서 기술적 가치를 입증할 날이 머지않았다”고 덧붙였다.


임상에 진입한 로슈의 BBB셔틀 이중항체는 에이비엘바이오가 공개했던 기존 2+2, 2가 염색체(bivalent) 형태에서 개량한 ABL301의 2세대 Monovalent 형태(2+1)와 유사한 구조다.


로슈는 추진 중인 알츠하이머 치료제 기전은 망상 적혈구 세포와 같이 다른 부위에도 발현해 이중항체에 적용할 경우 안정성 우려가 있을 수 있다.


에이비엘바이오의 ABL301은 파킨슨병을 적응증으로 해 시뉴클린을 타깃하며 BBB투과 플랫폼으로는 트렌스페린 수용체보다 안정성이 뛰어나고 뇌에서만 더 많이 발현하는 신개념 BBB셔틀을 사용한다. 에이비엘바이오의 주요 경쟁사인 디날리테라퓨틱스(Denali Therapeutics)도 트렌스페린 수용체를 BBB셔틀로 사용하고 있다.


BBB 셔틀 이중항체는 뇌혈관 장벽(BBB)에 대한 투과율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한 항체를 의미한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지난 6월 콜로라도 키스톤에서 열린 퇴행성뇌질환 학회에서 ABL301의 BBB 투과율이 생체 외(In vitro) 실험에서 단독항체 대비 15배까지 향상된 비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현재 세포주 개발과 영장류에서 이중항체의 안정성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생체 내(In vivo) 실험에서는 BBB투과율을 단독항체 대비 7배 이상 투과율을 개선해 글로벌 대형 제약사의 관심을 끌고 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