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대통령 '협치' 강조했지만…野 반응은 '야유' '냉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임춘한 기자, 전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2020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여러 언어로 여야 '협치'를 강조했지만 야당의 반응은 냉랭했다. 현장에선 아유가 새나왔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처리를 당부할 땐 손으로 엑스(X)자를 만들며 강하게 거부했다. 시정연설 직후 내놓은 야당의 반응도 혹평 일색이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한마디로 절망적인 시정연설"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시정연설 직후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역시 듣고싶은 것만 듣고, 보고싶은 것만 보는 고집불통이라는 사실만 확인할 수 있었다"며 "정책 전반의 총체적인 실패에 대한 반성은 단 한줄도 없고 국민이 뭐라고 하든 잘못된 정책도 절대로 바꾸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합법적인 불공정과 특권이라는 말에는 내가 잘 못 들었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숨이 턱 막혔다"며 "조국 일가의 온갖 불법, 부정행위에 대해 대통령이 시정연서에서 가이드라인을 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조국대란에 대한 사죄나 반성 없이 검찰 개혁만 주장했다"며 "지금 개혁해야 할 것은 검찰이 아니라 문재인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국민들이 투쟁했지만 대통령의 고집은 그대로인 것을 확인한 연설"이라며 "국민들에게 좌절감을 안겨준 연설"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재정의 적극적인 역할과 무분별한 낭비를 구분하지도 못하는 착오를 보인 연설"이라며 "정부 재정만 강조하고 정작 민간의 자발적 성장 없는 정부만능주의적 사고를 다시 한 번 확인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가동에 대해서도 "교섭단체 3당과의 협의체여야지만 내실있는 논의가 될 수 있다"고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우리경제가 견실하다'는 자화자찬만 있고 반성은 빠졌다"며 "재정확대의 불가피성을 강조하기에 앞서 2년 간 잘못된 정책에 대한 반성과 불필요한 예산들을 정리하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 그런 조치 없이 무한정 재정확대만 하겠다는 것은 경제를 계속 망치겠다는 선언"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대통령이 허황된 판단을 하는 상황이면 국회라도 정신을 차려야 한다"며 "현미경 심사로 정부예산안을 정밀분석해 실패한 예산, 불필요한 예산들을 걷어내고 경제위기 대응에 꼭 필요한 예산들만 남기는 옥석가리기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일자리 개선' '공수처' 등을 언급할 때 한국당쪽에서 야유가 나온데 대해 "실제로 고용지표가 개선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그 사실은 한국당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40대 일자리라던가 제조업 일자리 등 남아있는 지표들을 어떻게 발전시킬지 함께 노력해야 하는데 좋아지는 것 자체도 비난하면 옹졸한 입장밖에 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시정연설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와 다름에 대한 관용과, 다양함 속의 협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대가 됐다"며 "지금은 우리가 가야할 목표에 대해 다시 한 번 마음을 모을 때"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여야정이 마주 앉아 함께 논의하면 충분히 성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이 많다"며 "국민통합을 위해서도, 얽힌 국정의 실타래를 풀기 위해서도 협치를 복원하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수적인 생각과 진보적인 생각이 실용적으로 조화를 이뤄야 새로운 시대로 갈 수 있을 것"이라며 "저 자신부터, 다른 생각을 가진 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같은 생각을 가진 분들과 함께 스스로를 성찰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더 많이, 더 자주 국민의 소리를 듣고 국회와 함께하고 싶다"며 "혁신·포용·공정·평화의 힘을 키우고 함께 잘 사는 나라, 아무도 흔들 수 없는 경제가 민의의 정당 국회에서부터 실현되길 희망한다"고 러브콜을 보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