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양대 표창장 위조’ 첫 재판…정경심 교수는 불출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송승윤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첫 재판이 18일 예정대로 열렸다. 정 교수는 출석하지 않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9부(강성수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사문서위조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 교수에 대한 첫 공판 준비기일을 진행했다. 공판 준비기일은 피고인의 입장을 확인하고 향후 입증 계획을 논의하는 자리다. 피고인은 이 자리에 나올 의무가 없어 정 교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이날 재판은 약 15분간 진행됐다. 수사기록의 열람·복사와 관련한 의견 조율이 이뤄졌으나 방어권 행사를 위해 수사기록을 열람해야 한다는 정 교수측 입장과 검찰은 수사가 진행중이라 보여줄 수 없다는 검찰 입장이 여전히 대립했다.


앞서 정 교수 변호인단과 검찰 양측은 재판부에 기일 변경을 요청했지만 재판부는 기록의 열람·복사 신청과 관련한 양쪽 의견을 듣고자 예정대로 이날 기일을 진행했다. 검찰은 공범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수사기록의 열람·복사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 반면 정 교수 측은 기록의 열람·복사를 허용해달라고 재판부에 신청한 상태다.


이날도 정 교수 측은 "공소 제기한 지 40여일이 지났다"며 "공범 수사에 대한 우려는 검찰이 져야 할 부담이지 그 때문에 피고인의 방어권 행사에 장애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폈다.

검찰은 "공범 등 관련 수사에 중대한 장애가 초래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최대한 신속히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재판부는 "보통의 경우와 달리 기록의 복사가 전혀 안 됐다고 하니, 새로운 상황이 있지 않은 한 피고인의 신청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또 검찰을 향해 "전체를 다 복사해주지 않고, 복사해주지 않는 이유를 자세히 이야기하는 것도 아니다"라며 "기소가 됐으면 당연히 재판준비를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검찰이 목록만큼은 제대로 변호인에게 제공하고, 조서 중 어떤 부분이 수사와 어떻게 관련이 있어서 복사해줄 수 없다고 구체적인 이유를 밝혀야 한다"며 "그런 게 없는 경우에는 다 허용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재판부는 2주 내에 이 같은 절차를 진행하고 변호인이 신청한 내용에 대해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다음 공판준비기일은 다음달 15일 오전 11시에 열릴 예정이다.


검찰은 정 교수를 그의 딸 조민씨가 2014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 때 자기소개서 실적에 기재한 동양대 총장 표창장(봉사상)을 위조하는 데 관여한 혐의로 지난달 6일 불구속기소 했다.


검찰은 이 외에도 조 장관 일가가 총 14억원을 투자한 사모펀드 의혹 등 모두 10가지에 달하는 혐의를 조사하고 있다. 다만 정 교수를 대상으로 한 조사가 차일피일 늦춰지면서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정 교수는 지난 3일 첫 소환 뒤 전날까지 총 여섯 차례 조사에서 건강상 이유를 대며 조기 귀가하거나, 조서 열람에 대부분 시간을 할애했다.


최근엔 뇌종양ㆍ뇌경색 진단을 받았다며 입원증명서를 검찰에 제출했으나, 이 증명서의 효력 등을 두고 검찰과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에 검찰은 입원증명서 발급 기관과 의사 정보, 판독 서류 등을 다시 확인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정 교수 측은 이날 오전까지 검찰에 추가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상태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