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그린북서 7개월째 '부진' 언급…"글로벌 교역·제조업 경기 위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장기간 또 다시 경신
수출 10개월 연속 하락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정부가 우리 경제에 대해 반년 이상 '부진하다'는 평가를 내렸다. 지난달에 이어 또 다시 최장기간을 경신했다.


기획재정부는 18일 발간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0월호'에서 "수출과 투자의 부진한 흐름이 지속된다"면서 "글로벌 교역과 제조업 경기 위축으로 세계경제 성장세가 둔화되되고 반도체 업황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조치가 이어지고 미중 무역갈등의 경우 1단계 합의가 있었으나 협상의 불확실성이 상존한다"고 언급했다.

정부가 그린북에서 '부진'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지난 4월호부터 이달까지 7개월 연속이다. 2005년 3월 그린북 창간 이후 지난달에 이어 또 다시 최장기간 기록을 경신했다.


10월 평가에서는 수출과 투자 부진의 요인으로 '교역 위축'이 추가됐다. 지난달 그린북에서는 '글로벌 제조업 경기 등 세계경제 성장세 둔화'가 명시됐지만 이달에는 '글로벌 교역 및 제조업 경기 위축에 따른 세계경제 성장세 둔화'로 표현됐다.


기재부는 "수출 감소가 이어지는 상황을 감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8월 수출은 세계 경제 둔화와 반도체 업황 부진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1.7% 줄었다. 10개월 연속 하락이다.

8월 주요 지표를 보면 광공업 생산은 전월 대비 1.4% 감소한 반면, 서비스업 생산은 도소매업, 부동산업 등이 늘면서 1.2% 늘었다. 이에 따라 전(全)산업 생산은 0.5% 증가했다. 설비투자와 건설투자는 각각 1.9%와 0.3% 늘었으며 소매판매 역시 3.9% 증가했다.


9월 소비자물가는 농ㆍ축ㆍ수산물과 석유류 가격 하락으로 전년동월 대비 0.4% 하락했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 오름폭은 8월 0.9%에서 9월 0.6%로 둔화됐다.


8월 소매판매는 승용차 등 내구재가 8.3%, 의복 등 준내구재가 1.0% 증가했다.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도 3.0% 늘어나면서 전체적으로는 전월대비 3.9% 증가했다.


9월 백화점(-5.1%), 할인점(-7.7%) 매출은 감소한 반면, 온라인(4.3%) 매출과 카드 국내승인액(6.4%)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모두 증가했다. 한국을 찾은 유커(중국인 관광객)은 24.9%늘었다.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6.9로 한 달 전보다 4.4포인트 떨어졌다.


9월 고용은 취업자가 1년 전보다 34만8000명 늘며 회복세를 나타냈다고 평가했고, 실업률은 3.1%로 전년동월대비 0.5%포인트 하락했다고 강조했다.


국내 금융시장에서는 주가와 국고채 금리가 9월 중순 이후 하락했으며, 환율은 하락(원화 강세)하다가 중순 이후 상승했다. 9월 주택시장은 매매가격이 0.01% 상승한 반면, 전세가격은 0.03% 하락했다.


정부는 "예산 이ㆍ불용을 최소화하는 등 재정 집행을 가속화하고 하반기 경제활력 보강 추가 대책을 속도감있게 추진하는 등 가용한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