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9 국감]이진복 "서울시, 제로페이 소득공제 법 통과 안 됐는데 미리 홍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 시장 "1일 결제 금액 9개월 만에 36배 증가, 시간 달라"

박원순 서울시장이 14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기 국정감사에서 '제로페이' 결제 실적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국회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박원순 서울시장이 14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기 국정감사에서 '제로페이' 결제 실적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국회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14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는 '제로페이'에 대한 공방이 이어졌다.


이진복 자유한국당 의원은 "제로페이 소득공제율이 40%라고 홍보를 했는데 법이 국회에서 통과돼야 적용 받을 수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 법(세법개정안)이 국회에 통과되지도 않았는데 저렇게 홍보하는 행위는 국회를 무시하는 처사 아니냐"며 "당장 손을 떼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날 국감에서 이 의원은 제로페이 출범 이후 174억원이 투자됐지만 전형적인 예산 낭비, 정책 실패 사례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출시 이후 사용건수는 186만건으로 신용카드 대비 0.018% 수준이며 사용액은 384억원으로 신용카드 사용액 0.007%라고 밝혔다. 제로페이 가맹점이 받게 되는 결제 1건당 수수료 혜택은 211원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실적이 좋은 구청에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해서 구청장이 통·반장까지 동원하고 있다"며 "심지어 공무원 노조까지 반발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앞서 이언주 무소속 의원은 제로페이에 대해 "결제사업자들이 열심히 경쟁하고 있는데 여기에 서울시가 끼어들어서 일감 몰아주기를 하는 것"이라며 "기업가들이 기회를 상실하게 되고 시장 자체가 죽는다"고 지적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적에 대해서는 충분히 고민하겠다"면서도 "제로페이가 시작된 지 이제 10개월 밖에 되지 않았고 짧은 시간에 9월 일 평균 결제액이 3억1000만원에 달하는 등 9개월 만에 36배로 늘어났다"고 답했다. 박 시장은 "초기 인프라 비용에 투입된 것이고 흑자 전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