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성 유엔대사 "위기냐 기회냐, 미국이 결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로운 계산법 재차 압박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4차 유엔총회의 일반토의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김 대사는 이날 연설에서 "조미협상이 기회의 창으로 되는가, 아니면 위기를 재촉하는 계기로 되는가는 미국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4차 유엔총회의 일반토의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김 대사는 이날 연설에서 "조미협상이 기회의 창으로 되는가, 아니면 위기를 재촉하는 계기로 되는가는 미국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성 유엔(UN) 주재 북한 대사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조미(북·미) 협상이 기회의 창으로 되는가, 아니면 위기를 재촉하는 계기로 되는가는 미국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사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 제74차 유엔 총회 일반토의 연설을 통해 북·미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미측에 '새로운 계산법'을 재차 압박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사는 "국무위원회 위원장 김정은 동지께서는 역사적 시정연설에서 미국이 지금의 계산법을 접고 새로운 계산법을 가지고 우리에게 다가서는 게 필요하고 인내심을 갖고 미국의 용단을 지켜볼 것이라는 입장을 천명했다"면서 "우리는 미국이 우리와 공유할 수 있는 계산법을 가질 충분한 시간을 가졌으리라 보고 미국 측과 마주 앉아 포괄적으로 토의할 용의를 표시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대사는 "조미공동성명이 채택된 지 1년이 넘었지만 지금까지 조미 관계가 좀처럼 전진하지 못하고 조선반도 정세가 긴장 격화의 악순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전적으로 미국이 시대착오적인 대조선 적대시 정책에 매달리면서 정치ㆍ군사적 도발 행위들을 일삼고 있는 데 기인한다"고 비판했다.


김 대사는 이어 "조미 협상이 기회의 창으로 되는가, 위기를 재촉하는 계기로 되는가는 미국이 결정하게 된다"고 미국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북한은 지난해까지 리용호 외무상이 3년 연속 유엔 총회에 참석해 일반토의 연설을 했다. 올해는 리 외무상이 불참하고 김 대사가 연설했다. 통상 국가정상급 또는 외교장관급이 서는 유엔 총회 연단에 대사급을 내세운 것은 이례적이다.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비핵화'를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는 점도 주목된다. 자신들은 비핵화 조치의 성의를 모두 보였으니, 미국은 더 이상의 비핵화 요구는 중단하고 양보를 하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김 대사의 연설은 9분 남짓으로, 지난해의 15분에서 크게 짧아졌다. 통상 회원국별 기조연설당 15분씩 배정되는 것을 감안하면 비교적 간결한 메시지를 던진 셈이다. 북·미 실무협상이 임박한 만큼 간결한 메시지를 던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한편 김 대사는 이날 연설에서 남한을 향해 "세상 사람들 앞에서는 평화의 악수를 연출하고 돌아앉아서는 우리를 겨냥한 최신 공격형 무기 반입과 미국과의 합동 군사 연습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사는 "남조선 당국의 이중적 행태"를 거론하며 "북남관계 개선은 남조선 당국의 사대적 본성과 민족공동의 이익을 침해하는 외세 의존 정책에 종지부를 찍고 북남선언의 성실한 이행으로 민족 앞에 지닌 자기 책임을 다할 때만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김 대사의 이같은 연설에 대해 "(내용상) 새로운 것은 없다"며 "기존 북한 입장의 반복이며, 유엔주재 대사가 연설한 것에 대해 (정부가) 일일이 대응할 필요는 없다"고 1일 밝혔다.


이날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기본적으로 남북 정상간 공동선언에 대해 확고히 이행해나간다는 인식을 갖고 있으며, 남북관계 발전과 북·미관계 진전이라는 선순환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