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검찰 거듭 압박…보수 野 "檢 수사 겁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경원 "집권세력이 검찰 개혁 방해"
오신환 "정권 말기 증상" 맹비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검찰을 향한 문재인 대통령의 거듭된 발언에 야당이 연일 반발하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유엔 총회 참석 후 귀국한 다음날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검찰이 성찰해주기 바란다"고 검찰을 향해 첫 메시지를 보냈다. 이후 나흘 뒤인 30일에는 '지시'라는 표현을 쓰며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권력기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제시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연이어 검찰을 향해 경고성 발언을 내놓자 보수 야권은 즉각 반발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금 검찰개혁을 가장 방해하는 주체는 바로 문 대통령과 집권세력"이라며 "검찰개혁의 요체는 권력으로부터의 자유, 서슬퍼런 권력 앞 당당한 수사권인데 이를 집권세력이 좌절시키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나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모든 공권력은 국민 앞에 겸손해야 한다고 했지만 지금 가장 오만한 공권력은 문 대통령의 권력"이라며 "민주적 통제도 언급했지만 지금 이를 가장 무력화시키는 대표적인 기관이 청와대와 법무부"라고 목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논리와 명분이 부족해 도저히 영이 서지 않는다는 초조함 때문인지 어제는 지시한다는 어색한 표현까지 썼다"고 비꼬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회의에서 "문 정권이 대통령까지 나서서 노골적으로 검찰을 겁박하는 정권 말기적 증상을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2016년 박근혜 정부가 당시 우병우 민정수석을 감찰하던 이석수 특별감찰관을 국기문란 사범으로 매도하며 내쫓은 사건이 있었다"며 "문 대통령의 조국 비호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우병우 비호와 무엇이 다른지 의문"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국민 앞에 분명히 입장을 밝혀라. 검찰의 조국 일가족 비리 의혹 축소 수사를 요구하는 것이냐"며 "문 대통령은 검찰 수사를 말할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무성 한국당 의원도 이날 열린미래 토론 세미나에서 "좌파사회주의를 지향하는 문 정권은 경제를 망친 것도 모자라 조국을 키워 국민을 분열시키고 국가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윤석열 총장을 압박하는 발언을 한 이후부터 여권은 검찰의 정당한 수사에 대해 부당한 압력을 넣기 위해 수만명의 홍위병을 동원해 우리나라를 내전상태로 몰아가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조국이 위선자이자 사기꾼임이 만천하에 드러났음에도 문 대통령은 검찰개혁 적임자라는 억지를 부리면서 국민 분열에 대통령이 기름을 퍼붓고 있다"며 "기가막힌 일"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