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물 줄이고 가격경쟁력 높여라…배달음식vs간편식 시장 싸움 더 커진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인가구 증가로 배달·간편식 시장 성장세 '↑'
배달음식, 불량 위생상태·치솟는 배달료 논란
간편식, '국한된 종류' 한계 극복 노력…긍정적 성장 가능성

이물 줄이고 가격경쟁력 높여라…배달음식vs간편식 시장 싸움 더 커진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1인가구 증가로 배달음식과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외식 시장 경쟁도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하지만 배달음식의 경우 최근 미흡한 위생상태와 치솟는 배달료로 인해 소비자 불만이 거세지고 있는 반면 HMR은 갈수록 다양해지는 메뉴와 프리미엄화로 저변을 확대하는 모습이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배달음식 시장 규모는 20조원을 돌파했다. 이 중 3조원 가량은 배달앱을 통해 거래됐다. 2013년 3347억원에 그쳤던 배달앱 시장 규모는 5년 사이에 10배 이상 급성장했다. 프랜차이즈 뿐 아니라 개인 음식점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배달앱을 통해 영업을 시작하며 배달앱 이용자 수 또한 2500만명 가량으로 크게 늘었다.

시장규모는 커졌지만 각종 사고와 분쟁도 증가 추세다. 특히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우려하는 것은 끊이지 않는 이물 사고다.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배달앱 등록 음식점 2만7570곳을 점검한 결과 전체 음식점 중 4.3%인 1198곳이 위생 불량으로 적발됐다. 이에 식약처는 지난 7월까지 전국 배달앱 등록 음식점 10만곳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도자(바른미래당) 의원이 식약처에서 제출받은 '배달 앱 이물 통보 현황' 자료에 따르면 배달 앱 주문 음식의 이물질 신고가 의무화된 지 한 달 반 동안 모두 233건의 신고가 들어왔다. 발견된 이물질 종류로는 벌레와 곤충류가 78건, 머리카락이 68건 등으로 많았다.


배달료도 계속 치솟고 있다. 배달음식의 경우 건당 3000~4000원 배달료를 받는다. 일부 지역의 경우 5000~6000원까지 배달비를 받는다. 여기에 최근에는 용기값을 받는 곳도 생겨났다. 배달앱 내에서 용기값을 별도로 책정하거나 전화 주문 시 포장비를 요구하는 음식점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것. 최소 200원에서 최대 2000원까지 비용도 다양하다. 그만큼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질 수 밖에 없다.


이물 줄이고 가격경쟁력 높여라…배달음식vs간편식 시장 싸움 더 커진다 원본보기 아이콘

시장 전망도 밝지 않다. 시장 규모 기준 배달음식 시장이 훨씬 크지만 전문가들은 부진을 보이고 있는 외식업 경기, 각종 비용 상승, 공급과잉으로 인한 경쟁 심화 등을 고려할 때 향후 전망이 마냥 낙관적이지만은 않다고 평가한다. 실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2013년 72.46이었던 외식업 종합경기지수는 2014년 71.95, 2015년 70.24로 하락했고 2016년에는 68.35로 내려앉았다. 2017년과 지난해에도 각각 67.89, 67.51을 기록하는 등 6년 연속 내리막길 추세다. 올해 1분기(65.9)까지도 부진을 벗어나지 못했다.

HMR의 경우 지난해 기준 규모가 약 4조원으로 추산된다. 2010년부터 연평균 23%씩 성장했으며 올해는 전년 대비 25% 성장한 5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0년대 본격적으로 가공식품 업체들이 HMR 시장에 진출하면서 다양한 간편식 제품을 선보이기 시작했고 2015년 이후 유통업체 자체브랜드(PB) 제품까지 등장하며 HMR 시장은 연간 30% 이상 성장하기 시작했다.


이물 줄이고 가격경쟁력 높여라…배달음식vs간편식 시장 싸움 더 커진다 원본보기 아이콘

HMR의 경우 배달음식에 비해 국한된 종류, 특화된 맛의 부족 등이 한계로 꼽혀왔다. 특히 '간편식=인스턴트'라는 개념이 팽배해 건강, 안전을 추구하는 소비자들로부터 과거 외면의 대상이었다. 국과 탕을 선호하는 한국 고유의 식문화와 가공기술 부족 등도 HMR 성장을 저해하는 원인으로 꼽혀왔다.


하지만 최근 식품기업들이 공격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HMR 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를 진행해 프리미엄화를 이뤄내면서 시장도 고공성장하고 있다. 특히 식품기업들은 HMR로 구현하기 어려웠던 수산물 제품까지 개발에 성공하며 영역을 확장하는 모습이다. 갈비탕, 추어탕 등 프리미엄 외식 메뉴도 HMR 제품으로 출시됐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인구 구조와 소비 행태 변화로 HMR과 배달음식의 수요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면서 "식사 준비에 노동량을 덜 투입하고 만족하려는 소비층이 많아질수록 위생과 가격 등에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