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추억의 충장축제’ 확 달라졌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추억의 충장축제’ 확 달라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추억의 충장축제’가 내달 2일 ‘추억의 테마거리’ 개장식을 시작으로 5일 간의 공식일정에 들어간다.


‘추억, 세대 공감!’을 주제로 열리는 올해 충장축제는 5000여 명이 참여하는 충장 퍼레이드를 비롯해 레트로댄스 경연대회, 대학가요제 리턴즈, 추억의 테마거리, 추억의 고고장 등 6개 분야 46개 ‘추억 보따리’를 풍성하게 풀어놓는다.

이번 축제는 ‘대한민국 문화관광 최우수축제’에 걸맞게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프로그램과 세대와 지역을 초월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축제로 치러질 예정이다.


올해 축제의 새로운 시도 중 가장 눈길을 끄는 대목은 광주다움을 담은 시민화합형 행사를 대거 신설한 점이다.


먼저 개막식에서는 지역의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해 광주의 사계와 명소를 영상으로 제작해 방문객들에게 선보인다.

그동안 동구 13개 동이 주축을 이뤘던 ‘충장 퍼레이드’는 서창만드리풍년제(서구), 칠석고싸움놀이(남구), 어울림 강강술래(북구), 산월농악(광산구) 등 5개 자치구가 참여해 함께 꾸민다.


거리 퍼레이드에 이어서는 ‘대동한마당’ 행사가 펼쳐져 참여자와 관람객이 하나로 어우러진다. VJ를 통해 인터넷으로 생중계하는 ‘시민참여 노래방’과 지역 내 문화예술공동체가 꾸미는 ‘어울림한마당’ 등 참여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두 번째는 유관기관 간 연계를 강화해 상생과 동반성장에 방점을 뒀다.


축제기간 동안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손잡고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51곳이 참여하는 ‘광주 사회적경제 장터’를 연다.


축제기간에 발맞춰 문화전당 하늘마당과 플라자브릿지에서는 ‘ACC브릿지 디자인마켓’이 열린다. 또 수협전남본부가 주관하는 ‘광주전남 수산물직거래장터’가 축제기간에 방문객들과 만나고 광주도시철도공사와 협력해 ‘도시철도 프리섹션 이벤트’가 개최된다.


내달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오후 8시부터 지하철 운행 종료시까지 금남로4가역과 문화전당역 탑승자는 무료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광주시교육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14개 초중고 학생문화예술동아리가 참여하는 ‘충장 영스테이지’를 통해 아이들의 숨은 끼와 재능을 뽐낸다.


세 번째는 바로 ‘아시아적 가치’의 확산이다. 광주 동구와 자매결연 도시인 중국 광저우시 월수구가 축제기간 방문해 전통문화 공연을 선보인다.


해마다 늘어나는 다문화가족을 위해 축제 기간 중 하루를 ‘아시안데이’로 정하고 필리핀, 태국, 스리랑카, 몽골 아시아 4개국의 전통문화공연을 펼친다. 또 다문화 단체공연, 다문화가족 합동 전통혼례식 등 지역 내 다문화가족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돼 있다.


더불어 아시아음식문화지구에서 아시아컬처&푸드페스티벌과 연계한 유명 셰프 푸드토크쇼를 비롯해 아시아 각국 음식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네 번째는 축제 드레스코드 강화다. 지난해부터 드레스코드로 활용해 온 청바지를 올해는 축제 전면에 내세운다. 시민들에게 기부 받은 750여벌의 의상으로 대형조형물을 제작하고 청바지 토피어리, 청바지 가드닝, 업사이클링 작품 ‘청어의 꿈’ 등 다양한 입체조형물을 선보인다. 청년들로 구성된 청바지 서포터즈의 활동도 눈여겨 볼만하다.


온라인 홍보는 물론 축제기간동안 청바지와 청재킷을 입고 축제장 곳곳에서 마스코트로 활약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대학생 100여 명이 참여하는 플래시몹 공연, 청바지 리폼공연대회 등을 진행해 청바지의 상징성을 강화한다.


이밖에도 올해 축제의 메인콘셉트인 ‘추억의 영화’가 개막식, 거리 퍼레이드 등 축제 주요프로그램을 장식한다.


레드카펫·포토존 설치, 뮤지컬배우가 유명OST를 들려주는 ‘충장시네마콘서트’, 하루 두 번 무료영화를 상영하는 ‘추억의 영화관’ 등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올해 충장축제는 그야말로 가족, 친구, 연인 등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대동과 화합의 축제로 치를 예정이다”며 “충장축제가 예향 남도의 문화역량을 대내외에 과시하는 축제 본질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시민 화합, 세대 통합에 기여하는 문화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skpark82@naver.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