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저의 지식, 당신의 경험 공유합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용산구, 2019년 하반기 공유 촉진사업 시행...11월까지 지식제공자(30명), 지식수요자(200명) 모집 후 1:8 매칭...동자동 소재 ‘상상캔버스’에서 교육, 온라인 지식공유 병행

"저의 지식, 당신의 경험 공유합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중장년이 위태롭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은퇴 이후가 걱정이다. 새로운 일을 해볼라 쳐도 실무 능력에서 청년들과 경쟁이 되지 않는다. 고스펙 청년들도 괴로운 건 마찬가지. 부족한 경험과 경륜이 그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사회적기업 ㈜상상우리와 손잡고 ‘저의 지식과 당신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사업을 벌인다.

현업 지식을 가진 청년과 재취업을 원하는 퇴직중장년을 연결, 중장년층 재취업을 돕는다는 취지.


청년들에게는 중장년의 경험, 경륜을 자연스레 전달할 수 있다.


구는 우선 10월까지 ‘지식제공자’ 확보에 나선다. 직장인, 대학생 등 최신 실무 역량을 가진 청년 3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이어 11월까지 ‘지식수요자’를 모은다. 재취업을 원하는 중장년 200명이 타깃이다.

교육은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372 C동 2층 상상캔버스(센트레빌 아스테리움)에서 이뤄진다. 지식제공자와 수요자를 1:8 비율로 매칭, 오프라인 뿐 아니라 온라인(지식공유플랫폼 구축 예정)에서도 지식을 나눌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구 관계자는 “퇴직 중장년은 대부분 관리직으로 퇴직하기 때문에 실무 역량이 많이 떨어진다”며 “지역 청년들이 은퇴자를 위해 재능을 기부함으로써 사회적 책임감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식 제공 및 수요자로 참여하고 싶은 이는 상상우리(☎775-3352)로 문의하면 된다. 나이·지역 제한은 없다. 단 용산구민을 우선으로 한다. 무료.


이 사업은 서울시 주관 ‘2019년 하반기 자치구 공유촉진 공모사업’ 일환이다. 구는 공모를 통해 서울시로부터 ‘저의 지식과 당신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사업비 2000만원을 전액 지원받았다.


구는 이 외도 ▲공구대여소 ‘우리동네 공구함’ 운영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 소개 ‘공간나눔지도’ 제작 ▲모바일 앱을 통한 ‘거주자우선주차장 공유’ ▲초중고생 대상 ‘청소년 공유경제학교’ 운영 등 다양한 공유도시(Sharing city)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상상우리는 중장년이 사회적경제시장, 스타트업시장에서 ‘사회혁신’의 자원이 되도록 돕는 사회적기업이다. 중장년의 경험, 지혜가 퇴직과 함께 사라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3년 설립됐다.


구는 지난 6~9월 중 상상우리와 함께 중장년층 대상 재무·브랜드전문가 양성과정을 운영, 중장년층 퇴직자들의 사회적기업 재취업을 돕기도 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퇴직한 중장년이 사회에 다시 기여할 수 있도록 지역 청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며 “구 또한 제도개선, 사회혁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용산구 자치행정과(☎2199-6404)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