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번 주말 서울광장서 대규모 토론마당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현민 기자 kimhyun81@

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이번 주말 서울광장에서 대규모 시민 토론회가 열린다. 온라인 플랫폼 '민주주의 서울'이 오프라인으로 옮겨와 다양한 시민이 참여하는 정책토론축제로 탈바꿈한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20~21일 서울광장에서 '2019 함께서울 정책박람회'가 개최된다. 올해로 8회째인 이 행사는 스웨덴의 이색 정치토론축제인 '알메달렌 정치박람회'를 벤치마킹했다. 온라인 민주주의 플랫폼 민주주의 서울에서 제안된 의견 중 가장 공감대를 많이 형성한 5개의 주제를 모아 토론을 벌인다.

토론 주제는 ▲ 어린이와 청소년의 놀 권리 ▲ 미세먼지 시즌제 ▲ 시정 협치 ▲ 마을과 민주주의 ▲ 서울시민숙의예산이다. 특히 시정 협치 분야에선 '노래하듯 춤추듯 공론하는 민주주의 서울'을 주제로 6개 시민 단체가 참여해 6개 정책을 교환한다. 느린 학습자를 위한 시끄러운 도서관 조성 등이 논의의 대상이다.


지난해까지 수기 방식으로 정책 제안과 접수가 이뤄졌지만 올해부터 민주주의 서울에 접수된 의견 가운데서 주제를 선정하는 게 달라졌다. 개별 토론장에는 100명 안팎의 인원이 참여할 수 있다.


20일에는 캠핑장과 같은 분위기에서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서울 속 정책캠핑'이 열린다. 21일에는 인기 유튜버 3명이 서울시 정책을 소개하는 '유튜버 열전'이 펼쳐진다.

서울시는 공론장에서 나온 의견과 내용을 바탕으로 오는 12월 '포스트 정책박람회'를 개최한다. 시민들이 공론화한 제안들이 실제 서울시 정책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공유하는 자리다.


조미숙 서울시 서울민주주의담당관은 "온ㆍ오프라인 시민 참여를 연결하는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일상의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장으로서 민주주의 서울의 플랫폼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