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국, 인사권행사로 개혁 시동거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법무부 脫 검찰화 강력 추진
검찰 조직관리·감찰 역량 강화
주요 보직 검사들 이동 가능성
일가가 檢 수사 대상이라 명분 약화 지적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의 첫 공식 행보는 현충원 참배였다. 조 장관은 10일 오전 8시 현충원을 찾아 방명록에 "국민으로부터 받은 권한, 국민께 돌려드리기 위해 법무부 혁신과 검찰개혁을 완수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적었다. 전날 열린 취임식에서 "법무부의 검찰에 대한 적절한 인사권 행사, 수사통제 등 검찰에 대한 법무부의 감독 기능을 실질화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의 연장선이다.


조 장관은 취임 초반부터 검찰 개혁 드라이브에 시동을 걸 태세다. 검찰 개혁 추진을 위해 우선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꼽히는 것은 인사권 행사다. 박근혜 정부 이전부터 전문 역량이 없는 검사들이 각 법무행정의 요직을 차지하고 있고, 검찰 조직에 대한 감시 견제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꾸준히 나왔다. 조 장관은 교수 재직과 시민단체 활동 시절 검찰의 정치화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면서 2010년 대담집 '진보집권플랜'을 통해 해법으로 인사권 행사를 주장한 바 있다. 그는 "법무부는 검찰의 상급기관이고 검찰청은 법무부의 외청이지만 실제로는 검찰이 법무부를 장악하고 있고, 법안 제출권도 가지고 있다"며 "검사 인사권을 쥐고 있는 법무부 장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따라서 조 장관은 박상기 전임 법무부 장관 때부터 진행해오던 법무부 탈검찰화의 바통을 이어받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박 전 장관은 취임한 2017년 8월부터 실ㆍ국ㆍ본부장 7명 중 6명에 이르던 검사장 수를 2명까지 축소했다. 또한 국장급인 감찰관 등 국ㆍ과장급 10개 직위와 평검사 21개 직위에 외부 변호사 등을 임용해 총 35개 직위를 외부에 개방한 바 있다.


아울러 검찰 내부 인사인 고검장ㆍ검사장급 인선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올해 7월 검사장급 고위간부 인사발령에 따라 대전ㆍ대구ㆍ광주고검장 등 고검장 3자리가 공석으로 남아있다. 부산ㆍ수원 고검 차장검사와 법무연수원 기획부장 등 검사장급 3자리도 공석이다. 지난 인사에서는 특수부 출신 검사들이 주요 보직에 임명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만큼 조 장관이 적당한 명분을 찾아내 '특수부 힘빼기'에 들어갈 가능성도 적지 않다.


이 밖에도 국회 패스트트랙으로 상정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과 관련해 조 장관은 향후 국회 참석해 법안 조율을 돕거나 세부 내용이 담긴 시행령을 제정에 나설 방침이다.

반면 조 후보자의 가족들이 각종 의혹에 연루돼 수사를 받을 상황에서 검찰 개혁이 가능하냐는 지적도 나온다. 현직 법무부 장관 초유의 검찰 소환 조사도 벌어질 수 있다고 점쳐지는 만큼 개혁을 시도할 명분이 많이 떨어졌다는 비판도 나오는 상황이다. 다만 법무부 내 검사들은 조 장관 취임과 검찰개혁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는 분위기다. 법무부에 근무하는 한 검사는 "어떤 내용이 담기는지 잘 모르고, 내가 말할 수 있는 사안도 아니다"며 말을 아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