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마감]다우, 1% 상승 마감…유가 상승에 에너지주 강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28일(현지시간) 유가 상승에 따라 에너지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미국 뉴욕증시 주요 지표들을 끌어올렸다. 미 국채 30년물 금리는 이날 또 다시 사상 최저치 기록을 세우며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확대됐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대비 1.00%(258.20포인트) 상승한 2만6036.10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0.65%(18.78포인트) 오른 2887.

94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0.38%(29.94포인트) 상승한 7856.88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미·중 무역협상 관련 소식과 함께 미 국채금리 및 국제유가 움직임 등을 예의주시했다. 무역전쟁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 등으로 에너지 거래량이 줄어든 상황에서 미국의 원유 재고가 줄어 국제 유가가 급등한 것이 주가를 끌어올렸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0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원유(WTI)는 배럴당 1.55%(0.85달러) 오른 55.78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장중에는 전일대비 3% 내외로 오르는 등 강세를 보였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이 지난주 미국 원유재고가 시장 전문가들의 예상치(200만배럴)을 크게 웃도는 약 1000만배럴 감소했다고 발표하면서 유가와 주가에 영향을 줬다.


이에 따라 유가 상승으로 시마렉스 에너지가 10.6% 오르고, S&P 500 에너지부문이 1.4% 상승하는 등 에너지 관련 기업 주가가 큰폭 올랐다.

다만 채권시장에서는 무역전쟁과 미 국채 금리 역전에 따른 경기 침체 우려 등이 공존했다. 미 국채 2년물과 10년물 금리 차는 이날 장중 한때 6bp(1bp=0.01%포인트) 까지 확대됐다. 미 국채 30년물 금리는 1.905%까지 저점을 낮추며 사상 최저치를 다시 썼다. 앞선 저점은 이달 초 기록한 1.916%였다. 미 국채 30년물과 10년 등 장기 금리는 장 초반 이후에는 차츰 반등하면서 증시 불안을 다소 누그러뜨렸다.


시장 참가자들은 미·중 무역협상 문제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이날 3000억달러 어치의 중국산 제품 중 일부 제품에 대한15% 관세를 예정대로 9월 1일부터 부과할 것이라고 공지했다. 미국은 당초 10%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었지만, 중국이 미국산 제품에 대한 보복관세 방침을 밝히면서 세율을 15%로 올렸다.


UBS글로벌자산운용의 마크 해펠레 글로벌 투자부문장은 "미·중간 무역 갈등이 고조되면서 글로벌 경제와 시장에 대한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면서 "예상치 못한 무역긴장 완화가 없다면 중앙은행과 정부가 하한선을 찾으려하는 동안 주식의 상승세도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