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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신세계, 지역 산지 농가 활성화 ‘팔 걷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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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신세계, 지역 산지 농가 활성화 ‘팔 걷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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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신동호 기자] ㈜광주신세계(대표이사 최민도)가 지역 산지 농가 활성화에 팔을 걷고 나섰다.


광주신세계는 개점 초기부터 현지바이어 제도를 통해 호남 지역의 산지와 생산현장에 직접 찾아가 산지 직거래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매년 지역 직거래를 통해 신선상품(농산·축산·수산)을 매입했으며 이는 전체 신선식품 매입액의 80%에 달한다.


또 호남지역 방방곡곡의 우수 생산물을 꾸준히 발굴, 연 2~3회 개최되는 ‘호남물산전’ 행사와 명절 ‘로컬기프트’행사를 진행해 판로확대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국내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완도 덕우도 활 전복’과 친환경 대나무 숲과 뽕나무 골에서 자연 방사해 생산한 ‘담양 유정란’ 등이 현지바이어를 통해 발굴한 대표 품목으로 손꼽힌다.

더불어 매월 2 ~ 3회 지역 농가(상품)를 선정해 판로 확대를 위한 홍보와 농가 상품을 중간 유통 단계 없이 보다 높은 가격에 매입한다.


이를 1층 매장에 소비자가 신선한 상품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특히 산지 농가에서 매입한 금액을 소비자에게 1원의 이익 없이 원가 그대로 판매할 예정이며 산지 농가는 참여하지 않고 순수 광주신세계 직원이 직접 판매와 함께 홍보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 지난 2일 일교차가 커 당도가 우수한 전북 정읍 청정지역 경봉 복숭아를 선보였으며 9일에는 물이 깊고 맑은 청정 해역으로 이름난 덕우도 바다에서 생산된 전복 홍보와 판매를 진행해 소비자에게 높은 호응을 얻었다.


오는 23일 금요일 오후 3~6시까지 장성에 있는 거봉포도를 매입해 원가 그대로인 2㎏/박스로 1만3000원에 판매 할 예정이다.


이 거봉포도는 한 부부가 장성의 좋은 땅에서 눈 많은 겨울과 주야간의 큰 기온차라는 최적의 조건에서 GAP제도(우수농산물 인증제도)에 의해 재배한 씨 없는 고당도 ‘자옥’ 포도다.


최택열 광주신세계 식품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지역 농가는 소득 보장과 소비자에게 지역 우수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함으로써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매월 2~3회를 진행하게 되면 1년이면 순수 매입 금액만 1억~1억5000만 원에 달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신동호 기자 sdhs675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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