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DMZ 평화의 길' 국민과 함께 만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반인이 노선 조사에 참여하는 '국민참여조사단' 모집

강원 고성 DMZ 평화의 길 방문객들이 해안 철책에서 안내해설사의 설명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강원 고성 DMZ 평화의 길 방문객들이 해안 철책에서 안내해설사의 설명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정부는 20일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통일부, 국방부, 환경부 등 5개 부처 합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비무장지대(DMZ)' 평화의 길 조성사업의 동서횡단구간 노선조사에 국민이 직접 참여한다고 밝혔다.


DMZ 평화의 길은 비무장지대 인근의 접경지역 10개 지방자치단체를 경유하는 도보여행길 500여㎞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 4월부터 고성(4월), 철원(6월), 파주(8월) 3개 구간을 차례로 개방했다.

행안부와 문체부, 한국관광공사 등 3개 기관은 DMZ 평화의 길을 국민과 함께 세계적인 도보여행길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국민참여조사단을 운영한다. 10개 지자체에서 구간별 10명씩 모두 100명을 선발한다.


모집은 21일부터 9월1일까지 행안부 '디엠지기', 관광공사 '두루누비'를 통해 진행한다. 자원봉사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최소한의 교통비만 제공하고, 구간별(시·군별) 인접 지역 주민과 국내외 도보여행길 완주경험자를 우선해 선발할 계획이다.


국민참여조사단은 도보여행길의 안전성, 매력, 특수성 등을 현장에서 직접 점검하고 숨겨진 역사·문화·관광자원을 이야기 형식으로 발굴하는 등 노선 설정에 참여할 예정이다. 현장에서 조사하는 추진과정을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개인 누리소통망(SNS)을 통해서도 홍보한다.

국민참여조사단 의견이 반영된 노선(안)은 도보여행, 생태환경, 문화·관광, 디자인·홍보, 지역개발 등 5개 분야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DMZ 평화의 길 국민디자인단'의 자문과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최종 노선으로 결정된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일반국민과 도보여행 동호인들이 직접 DMZ 평화의 길을 걸으며 미처 발견하지 못한 숨은 매력을 발견하고, 거기에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이를 대한민국의 대표 도보여행길로 만드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