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 제조업 수출, 품질경쟁력 우위 제품 日의 절반 수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00대 제조업 수출상품군 중
'품질경쟁력 우위' 日의 51.8%, 獨의 35.4%에 그쳐

韓 제조업 수출, 품질경쟁력 우위 제품 日의 절반 수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한국 제조업의 수출경쟁력을 분석한 결과 '품질경쟁력 우위' 상품군이 일본, 독일에 비해 현저하게 부족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경제연구원은 18일 '제조업 수출경쟁력 점검과 국제비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수출입단가를 기초로 수출상품의 경쟁력을 품질과 가격 측면에서 분석한 이번 보고서는 세계시장보다 높은 가격에도 무역수지가 양(+)인 상품을 품질경쟁력 우위를 가진다고 판단했다.

보고서는 1000대 제조업 수출상품군 중 2018년 기준 '품질경쟁력 우위'로 판단되는 한국의 제조 수출상품군의 수는 156개로 일본의 51.8%, 독일의 35.4%에 불과했다고 분석했다.


또 수출가격이 수입가격보다 낮으면서도 무역수지가 음(-)인 '품질경쟁력 열위' 상품군의 수는 한국이 264개로 일본의 2배, 독일의 4배에 이른다고 밝혔다.


다만 수출가격이 수입가격보다 낮으면서 무역수지가 양(+)인 '가격경쟁력 우위' 상품군은 한국이 217개로 일본과 독일의 약 1.6배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태규 한경연 연구위원은 "노동비용 상승을 포함해서 제조비용이 갈수록 증가하는 우리나라로서는 보다 많은 상품에서 품질경쟁력 우위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고품질 상품 중심의 수출구조를 가진 일본과 독일의 제조경쟁력을 품질경쟁력 우위의 상품 수가 많고 품질경쟁력 열위의 상품 수가 적다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최근 일본과의 경제갈등으로 관심사로 떠오른 소재·부품·기초장비 부문의 취약성도 이번 분석에서 확인됐다.


보고서는 전자공업에 쓰이는 화학품, 정밀공작기계, 반도체 장비 및 부품, 기계부품, 광학기기, 정밀측정기기 등 중요 상품군에서 우리나라는 '가격경쟁력 열위' 또는 '품질경쟁력 열위'인 반면, 일본과 독일은 이들 품목에서 대부분 '품질경쟁력 우위' 또는 '가격경쟁력 우위'의 수출경쟁력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 연구위원은 "일본은 소재·부품·기초장비 상품군에서 수출규모로도 우리나라를 압도한다"며 "중소·중견기업의 연구개발(R&D) 투자 확대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단순히 R&D 투자 규모의 확대가 아니라 R&D 투자의 효과 창출이 중요하다"며 "정부가 중소·중견기업 R&D를 지원함에 있어 R&D 프로젝트가 반드시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성과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