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No Japan' 배너 깃발 내린 서양호 중구청장 최대 정치적 시련 겪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본 정부에 대한 항의 표시로 ‘No Japan' 배너 깃발 1100개 걸었다 하루 만에 대국민 사과와 함께 내린 서양호 중구청장 행보에 대한 곱지 않은 국민적 시선 높아 향후 정치적 행보 타격 클 듯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이 세종대로와 명동과 충무로 등 서울 한 복판에 ‘No Japan' 1100장을 내걸었다가 하루만에 대국민 사과와 함께 철거하는 해프닝을 겪으며 향후 정치적 행보에도 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 구청장은 6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배너기를 내리도록 하겠다. 일본 정부 경제보복에 국민과 함께 대응한다는 취지였는데 뜻하지 않게 심려를 끼처드려 죄송하다“고 거듭 사과했다.

전날 서울 중구청이 보도자료를 내며 ‘No Japan' 배너기를 내걸겠다고 할 때만해도 환영을 받은 듯했지만 결국 일반 국민들의 저항에 부딛혀 손을 들고야 말았다.


이로써 서 구청장은 정치인으로서 큰 상처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평론가로서 캐이블TV 등에서 활약하다 민선 7기 전략공천으로 경쟁 후보들로부터 거센 발발 속에 더불어민주당 중구청장 후보로 낙점 받고 자유한국당 소속 최창식 전 중구청장과 어려운 싸움을 벌이다 큰 표 차 없이 당선됐다.


그러나 서 구청장은 취임 직후 서울시가 서울광장에 그늘막을 설치해줄 것을 요청, 4곳에 그늘막을 설치한 것을 두고 직원 500여명을 퇴약볕 속에 중구청 잔디광장에 불러 모아 조회를 하며 질타하는 등 서울시와 대립각을 세웠다.

이 일로 선거 과정에서 5~6회 서 후보를 도왔던 박원순 서울시장과도 한동안 서먹한 사이가 됐다.


이어 서 구청장은 또 생활이 어려운 65세 어르신들에세 월 10만원 상당의 지역화폐를 제공하는 현금 복지 제공 문제로 바로 인접한 정원오 성동구청장과 갈등을 빚기도 했다.


이 문제는 결국 전국 많은 기초자치단체장들이 모여 “현금 복지 등은 중앙정부가, 현장 생활복지는 기초자치단체가 맡도록 하는 등 역할 분담을 하자”는 취지로 복지대타협기구를 구성하게 만들었다.


서 구청장이 같은 당 출신 등 많은 기초자치단체장들로부터 미움을 사게 된 계기가 된 것이다.


이런 대외적인 갈등속에 서 구청장은 중구의회와 갈등을 빚으며 의원들을 고발하는 초유의 사건도 초래, 한 동안 추경안이 제대로 심사도 못한 일이 벌어졌다.


‘No Japan' 배너기 철수 사건 이외 서울시, 성동구, 중구의회 등과 갈등이 계속 이어지면서 비판을 받아온 게 사실이다.


그러나 이번 ‘No Japan' 배너기 철수 건은 서 구청장에게 큰 상처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중구청 직원들은 “더 이상 무슨 말을 하겠느냐. 창피해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자존심 상한 심정을 밝힐 정도다.


그러나 서울 자치구 관계자는 “이번 ‘No Japan' 배너기 철수로 국민들로부터 욕은 먹게 됐지만 서 구청장 인지도는 높인 게 사실 아니냐”는 평가도 해 눈길을 모으기도 했다.


선출직 공직자로서 국민의 대표가 되는 사람들은 그들의 행동 하나가 미치는 파장을 고려, 신중한 태도를 보여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