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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길 걷듯…언덕형태 곡선" 노량진~노들섬 보행교 설계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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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길 걷듯…언덕형태 곡선" 노량진~노들섬 보행교 설계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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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현상설계공모 최종당선작 '투영된 풍경(REFLECTIVE SCAPE)'

통행 아닌 머무는 공간 되도록 전망테라스, 선베드, 공연장 등 만들고 바닥엔 은하수 조명

한강 최초 인도교 '배다리' 현대적 해석…8월 중 설계 시작, 2021년 6월 개통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서울시가 한강대교 남단(노량진~노들섬)에 보행자 전용 공중보행교로 개통 예정인 '백년다리'의 밑그림에 해당하는 국제현상설계공모 당선작을 30일 발표, 공개했다. 백년다리는 2021년 6월 개통 예정이다.

당선작에 따르면 '백년다리'는 조선 정조시대 '배다리'를 현대적으로 해석해 500m(폭 10.5m) 길이의 보행자 전용교로 조성된다. 배다리는 정조가 수원행차 때 한강을 건너기 위해 작은 배들을 모아 만든 사실상 한강 최초의 인도교였다.


'백년다리'의 상부데크는 완만한 언덕 형태의 각기 다른 8개 구조물을 연속적으로 연결해 마치 물 위에 떠있는 배를 걷는 듯한 느낌을 준다는 점이 특징이다. 언덕 형태의 구조물은 부유하는 배를 형상화한 것으로 이런 곡선 디자인은 아치교인 기존 한강대교와 조화를 이룬다. 보행길을 따라 걸으면 변화하는 높이에 따라 한강 풍경과 도시 경관, 아름다운 석양을 다양한 방식으로 조망할 수 있다.


상부데크를 지지하는 받침대 역할을 하는 교량 하부 구조부는 강관(steel pipe) 트러스 구조로 시공해 보행교와 기존 한강대교 교각의 안전을 확보하도록 했다. '백년다리'는 기능적 측면에서 크게 보행공간인 데크부(상부)와 하부의 구조부(하부)로 나뉜다.

통행 목적으로서의 다리가 아닌, '백년다리' 자체가 목적지가 돼 머무를 수 있도록 설계한 점도 특징이다. 보행로 곳곳에 목재 데크를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벤치와 전망테라스, 야외 공연·전시장, 선베드 같은 시민 이용 시설이 들어선다. 휴식과 조망을 통해 도시와 자연의 경계를 경험하고 문화적 일상을 체험하는 공간으로 만든다는 목표다. 보행교가 기존 아치교 사이에 조성되는 만큼 아치가 보이는 구간은 식재 등을 통해 가리고, 아치 아랫부분의 시야가 열리는 구간은 테라스 등을 통해 경계 없이 한강의 경관을 감상할 수 있도록 조성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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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데크 주변으로 소음과 바람, 폭염과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꽃과 나무를 다양하게 식재해 도심에서 시골 오솔길을 걷는 듯한 느낌을 줄 것이라는 설명이다. 한강대교 차로 부분과 보행교 사이에는 미세먼지 흡착과 열섬화 예방 효과가 있는 수직정원(green wall)이 설치된다. 보행데크 바닥에는 은하수를 투영시켜 놓은 듯한 작은 조명을 촘촘하게 설치해 '밤하늘의 정원을 연상시키는 빛의 숲'을 연출, 이색적인 야경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노량진 방향으로 '백년다리'와 연결될 노량진 고가차도(내년 초 철거 예정) 일부 존치구간에는 교통약자를 위한 엘리베이터와 자전거 이용자를 고려한 계단을 설치해 '백년다리'로의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플랫폼도 설치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내 건축사 권순엽 에스오에이피(SOAP) 대표의 설계안 '투영된 풍경(REFLECTIVE SCAPE)'이 당선작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당선팀에게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주어진다. 이번 공모에는 전 세계 25개국 총 150개 팀(국내 96팀, 해외 54팀)이 참가등록을 했으며 이 중 국내·외 우수 전문가 27팀(국내 15팀, 해외 12팀)이 작품을 제출했다.


박선우 심사위원장(한국종합예술대학교 교수)은 "당선작은 전체적인 교량의 기능과 단순한 기하 형태에 충실했으며 이용자가 시골의 오솔길 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연출됐다"며 "부유하는 배 형상의 독특함이 인상적인 안으로, 강을 건너는 경험을 콘셉트로 해석한 것이 인상적이다. 명료한 조형 콘셉트를 디자인으로 발전시킨 안으로, 곡선 디자인이 기존 한강대교와 조화를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고 심사평을 밝혔다.


서울시는 당선팀과 설계범위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협의한 뒤 8월 중 설계계약을 체결, 연내 설계를 마무리하고 내년 초 공사에 들어가 2021년 6월까지 '백년다리'를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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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이날 당선작을 비롯한 총 5개 팀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한다. 8월7일까지 시민청 시민플라자에서 접수된 작품 전체를 전시해 시민들에게 공개한다.


한편 '백년다리'는 1917년 한강 최초의 인도교로 첫 개통한 한강대교의 역사성을 회복해 노량진과 노들섬을 잇는 공중보행길로 조성 예정이다. 기존 한강대교 남단 구간의 아치구조와 교각을 이용해 쌍둥이 다리 사이에 길이 500m, 폭 10m의 보행교를 새롭게 설치하는 방식으로 뉴욕의 브루클린브리지 같이 차도와 완전히 구분된 보행자 전용교로 건설된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이번 당선작의 설계 취지를 담아 백년다리를 시민들이 사랑하고 세계인들이 찾을 수 있는 서울을 대표하는 명소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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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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