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셀리버리 "항암신약 후보물질 영장류 시험 성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셀리버리 는 위탁독성시험기관인 Kunming Biomed International(이하 KBI)에서 수행한 항암신약 후보물질 'iCP-SOCS3'의 다회독성 및 독성동태학 영장류 독성시험(Repeat Dose Toxicity & Toxicokinetic Study in Cynomolgus Monkeys)에서 안정성 (Safety)을 입증하는데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독성시험은 건강한 성체 원숭이 20마리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의학박사인 Rosario M. Perez 시험책임자는 "약물 투여 후 혈액 분석, 소변 분석, 안과 분석, 심전도 분석 등의 사전 검사에서 임상학적 이상 징후가 관찰되지 않았다"며 "그 이후 조직병리학적 분석 등의 사후분석 시험에서 시험물질에 의한 그 어떤 이상도 발견되지 않았기에 독성학적으로 시험물질의 안정성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셀리버리의 신약개발 원천기술인 '약리물질 생체 내 전송기술 TSDT 플랫폼'은 약리물질을 생체 조직(tissue) 및 단위세포(cell) 안으로 세포간 연속전송(cell-to-cell transfer) 메커니즘을 통해 전송하는 기술이다. 병변 즉, 아픈 세포에만 기전특이적으로 신약물이 타켓팅 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신약개발 신기술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러한 전송 기전은 생체 내 모든 세포 내로 거대한 약리물질이 전송되고 투과돼 아픈 세포로 약물이 모이는 기전을 통해 약효가 발휘되는 특성"이라며 "안전성, 특히 독성이 있지 않을까 하는 질문을 라이센싱(L/O) 논의 때마다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설치류에 이어 이번 영장류에서의 완벽한 안전성 입증으로 이러한 질문에 대한 공식대응이 가능하게 됐으며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라이센싱 딜에 큰 도움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위탁시험기관인 KBI 에서 열린 시험결과 최종평가회의에 초빙된 김동환 교수는 "혈액학적 분석(hematological analysis)과 조직병리학 분석(histopathological analysis) 결과를 대조했을 때 독성과 관련된 그 어떤 이상 소견도 없었으며 무독성 신약후보물질(Non-Toxic Drug Candidate)"이라고 말했다. 이는 KBI측 모든 평가위원들도 동의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조대웅 셀리버리 대표는 "전체 원숭이들의 간, 지라, 콩팥 등의 주요장기 조직병리학적 분석샘플을 하나씩 면밀히 관찰했으나 아무것도 발견할 수 없었을 정도로 깨끗했다"며 "일반적으로, 후보물질이 독성을 갖는다면, 정맥주사로 투여 시 혈액세포를 죽이고 이어서 간세포 등을 죽이는 독성의 증거가 남는데 이번 분석결과에선 그런 것들이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영장류 독성시험이 수행된 KBI는 항암신약 후보물질 iCP-SOCS3의 라이센싱을 원하는 중국 내 상대편 제약사에서 직접 제시한 시험기관 리스트 중 한 곳으로 시험의 객관성과 공신력이 보장된 CRO 기관"이라며 "도출된 최종보고서는 변경 없이 원본 그대로 이 상대 제약사에 전달되는 것 뿐만 아니라, TSDT 플랫폼기술의 안전성 자료를 요구하던 복수의 유럽 및 일본지역 다국적 제약사들에게 관련 증거로 제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