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유럽의회, 16일에 EU 집행위원장 후보 인준 투표한다

최종수정 2019.07.11 19:19 기사입력 2019.07.11 19:19

댓글쓰기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후보 추천을 받은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독일 국방장관(사진=AP연합뉴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후보 추천을 받은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독일 국방장관(사진=AP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유럽의회는 차기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후보로 추천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후보에 대한 인준 투표를 오는 16일 하기로 했다고 11일 발표했다.


유럽의회 각 정치 그룹 지도자들이 이런 의견을 모았다고 유럽의회 대변인이 밝혔다.


독일 국방장관인 폰데어라이엔 후보는 지난 2일 EU 회원국 정상들의 모임인 EU 정상회의에서 차기 EU 집행위원장 후보로 공식 추천됐다.


그는 유럽의회 인준 투표에서 전체 의원 748명(의원 정수는 751명 중 카탈루냐 출신 유럽의회 의원 3명은 아직 취임 못 함) 중 절반이 넘는 375명 이상이 찬성해야 집행위원장으로 공식 선출된다.


만약 그가 유럽의회 인준 투표를 통과하면 EU 역사상 첫 여성 집행위원장이 된다.

유럽의회 내 일각에선 당초 유럽의회 각 정치 그룹이 집행위원장 후보(슈피첸칸디다트)로 선출한 이 중 차기 집행위원장 후보를 뽑도록 한 슈피첸칸디다텐 제도를 EU 회원국 정상들이 무력화하고 제3의 인물인 폰데어라이엔을 후보로 추천한 데 대해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