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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소매협회 "생계형적합업종 지정투쟁"…동반위 비권고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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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반성장위원회 위원들이 지난달 27일 쉐라톤서울팔래스호텔에서 열린 제55차 동반성장 회의에서 적합업종 지정 등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다.

동반성장위원회 위원들이 지난달 27일 쉐라톤서울팔래스호텔에서 열린 제55차 동반성장 회의에서 적합업종 지정 등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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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한국펫소매협회가 동반성장위원회의 '애완용 동물 및 관련용품 소매업(이하 펫산업)' 적합업종 비권고 결정을 비판했다.


펫소매협회는 3일 "동반위의 결정은 완벽한 대기업 눈치보기"라며 "시급한 사안인 영세 펫숍 보호를 위한 생계형 적합업종 신청 및 지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반위는 지난달 27일 쉐라톤서울팔래스호텔에서 열린 제55차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지난 5월 적합업종으로 신청된 펫산업에 대해 비권고로 의결한 바 있다.


협회는 "동반위가 요구한 자료를 준비하면서 지역 펫숍 피해 사례와 매출 감소 자료를 조사하는 등 업종의 현실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지만 객관적인 자료가 미비하다는 이유를 들어 비권고 조치가 내려졌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기관의 자료나 통계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현 시점에서 영세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객관적인 통계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하며 산업의 실태는 무시한 채 객관적 근거자료만을 기준 삼아 이야기하는 것은 가혹하다"고 주장했다.

협회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용품 판매 중 대기업의 점유율은 70%에 육박한다. 펫숍 시장의 21.3% 만이 영세 펫숍의 매출이라는 게 협회 측 설명이다. 또 대기업의 진출로 인해 영세 펫숍의 폐업이 속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회 관계자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대기업 펫숍이 진출한 47개 상권 인근의 영세 펫숍 약 470개가 폐점했다"며 "대기업 펫숍의 잦은 할인행사와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자체브랜드 상품들로 인해 인근 영세 펫숍의 매출이 30~50% 가량 감소하는 타격을 입었다"고 전했다.


또 "대기업의 펫숍 진출을 막지 못한다면 기존 영세 펫숍들은 매출난을 극복하지 못하고 폐점하게 될 것이며 10년 뒤 펫 소매업은 사양산업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대기업이 개발한 용품들을 영세 펫숍들이 판매하고 국내 펫산업을 성장시켜 나가는 것이 진정한 상생이다"라고 강조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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