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반분양 많은 재개발·재건축 인기… 청약도 치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일반분양 비율이 높은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물량이 나온다. 정비사업을 통해 나오는 새 아파트는 도심권에 들어서 선호도가 높지만 일반분양 비율이 낮은 경우가 많다. 하지만 조합원 물량 비율이 줄어든 만큼 선호도 높은 동호수에 당첨 가능성도 높아져 예비 청약자들의 관심이 이어질 전망이다.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올해 6~7월 분양을 이미 마쳤거나 준비 중인 전국 재개발·재건축 사업장 26개 단지 가운데 일반분양 비율이 50%를 넘는 곳은 15곳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별로 수도권 4곳, 지방 12곳으로 나타났다.

보통 재건축, 재개발을 통한 아파트는 도심과 동떨어진 택지지구보다 선호도가 높지만, 일반분양 비율은 30%를 밑도는 경우가 많다. 10가구 중 7가구는 조합원들이 먼저 가져가고 나머지 가구수를 두고 청약 경쟁을 벌이는 셈이다. 실제로 지난해 서울 서초구 삼호가든3차를 헐고 지은 '디에이치 라클라스'는 848가구 가운데 24%인 210가구가 일반분양으로 나왔다. 마포구 염리3구역 재개발로 나온 '마포프레스티지 자이'는 총 1694가구로 이중 일반분양은 23%인 396가구에 불과했다. 지방도 비슷하다. 올해 전북 전주에서 재건축으로 나온 '우아한시티'는 총 998가구 가운데 30%인 301가구가 일반분양됐다. 분양 가구수가 적어 입지는 좋지만 선호 동호수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거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반분양 비율이 절반을 웃도는 단지는 오히려 선호도 높은 층에 대한 기대감 덕에 경쟁률이 더 치열한 경우도 많다. 평균 84대 1의 경쟁률로 1순위에서 마감된 대구 남산4-4구역재개발 단지 '남산자이하늘채'는 일반분양 비율이 70%에 달했다. 개포8단지 재건축인 서울 '디에이치자이개포'도 일반분양 비율이 84%를 웃돌았고, 25대 1의 1순위 경쟁률을 기록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실수요 중심 시장인 상황에서 원하는 층과 동, 타입 등의 선택폭이 넓은 재개발, 재건축 아파트에 대한 예비 청약자들의 관심이 이어질 것"이라며 "또한 일반분양 비율이 많은 만큼 청약 당첨 가능성이 높은 것도 장점"이라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