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동연 전 부총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생존 전략으로 삼아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폐막강연자로 나선 김동연 전 부총리
"중소기업, 게임의 룰 유리하게 바꿔야 생존"
청년 실업과 계층 이동 단절 심화 언급하며 '사회적 책임' 강조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포용적 성장으로 지속가능한 발전 이뤄야"

김동연 전 부총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생존 전략으로 삼아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제주=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중소기업인들에게 기존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게임의 룰'을 바꿔야만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에서 생존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 사회의 불평등 문제 해결과 기업의 생존을 위해서라도 '사회적 책임'을 주요한 전략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29일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9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폐막 강연에 나선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중소기업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대기업이나 시장이 요구하는 게임의 룰과 다른 룰을 적용하는 것, 즉 혁신이며 이를 위해서는 다른 생각과 질문을 던져야 한다"며 "사회에 대한 반란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가족과 커뮤니티, 조직, 지역사회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을 민감하게 느끼는 것이며 작은 것부터 반란을 일으켜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부총리는 "한국경제가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중요한 것은 과거의 성공경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제 패러다임과 철학"이라며 "과거에는 혁명으로 나타나던 것이 현재에는 경제위기로 나타나는데 결국 양극화와 계층이동 단절, 부의 대물림이 계속되면 소득분배 악화로 결국 경제위기에 직면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청년 실업 문제와 일자리, 계층 이동 단절이 심각해지고 있다. 앞으로는 기업을 성공적으로 지속 가능하게 운영하는데 필요한 전략이 사회적 책임"이라며 "어려운 사람을 시혜적으로 돕는 것만이 아니라 기업활동을 위한 생존전략이자 마케팅전략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부총리는 "무한경쟁과 이권추구, 경제적 불평등과 계층 이동의 단절이 사회적 갈등을 일으키고 이 과정에 개입하는 방법이 정치와 교육"이라며 "경제를 운영하는 법칙과 룰, 보상체계를 결정하는 것이 과거에는 소수 정치 엘리트와 고위관료들이었지만 이 흐름에 관여하는 정치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생각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김동연 전 부총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생존 전략으로 삼아야"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폐막강연에 나선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전 유엔 사무총장)은 "글로벌 경제위기 당시 협동조합이 대규모 파산이나 조합원 해고 없이 금융위기에 대처하는 모습이 주목을 받았다"며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에 속하는 다양한 조직들이 포용적 성장의 주요 요소"라고 강조했다.


반 위원장은 "기술 발전으로 고용 없는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는데 인간이 기계를 지배해야지, 기계가 인간을 지배해서는 안된다"며 "노동개혁과 규제개혁이 잘 이뤄지면, 일자리 창출 능력이 지금보다 훨씬 커질 수 있다고 정부가 세금으로 만드는 일자리로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반 위원장은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기존의 방식이 더 이상 경제발전에 유효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고 10년 전 G20 정상회의에서 '포용적 성장'이 등장했다"며 "공동체가 무너지면 신뢰없는 사회, 분노사회가 된다. 사회 구성원 간 신뢰나 유대는 중요한 사회적 자본이며 이것이 두텁게 축적되어야 지속가능한 발전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인들에게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와 기후변화를 줄이기 위해 생산·소비 활동 전반에서 변화를 모색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반 위원장은 "공장에서 나오는 시키먼 연기가 우리에게 축복을 가져다 줄 것이라 생각했는데 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선진국부터 후진국까지 전 지구가 몸살을 넘어 중증에 가까운 피해를 입고 있다"며 "우리 모두가 가해자이자 피해자다. 중소기업인들이 생산·소비과정을 친환경적으로 해야하며 공장만 깨끗하게 돌릴 것이 아니라 가정에서부터 물 한방울, 종이 한 장 다 신경써야 한다"고 말했다.


반 위원장은 "WHO 발표에 따르면 미세먼지로 인해 한국인 1만7000명, 전세계에서 700만명이 조기에 사망하고 있는데 우리가 젊은이들과 아이들이 마음놓고 공기를 마실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며 "우리나라는 미세먼지 연구와 정책, 소비자가 따로인데 올해 9월까지 담대한 미세먼지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