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헌법재판소 박종문 신임 사무처장 취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헌법재판소는 오는 14일 오전 10시 대강당에서 박종문 신임 사무처장의 취임식을 연다.


헌법재판소 사무처장은 국무위원급으로 헌법재판소장의 지휘를 받아 사무처의 행정사무를 관장하며 소속 공무원에 관한 인사와 예산 등 살림살이 전반을 총괄하는 자리다. 아울러 국회 등에 출석하여 헌법재판소의 행정에 관해 발언할 수도 있다.

박종문 신임 사무처장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1984년 제26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후 1990년 육군 법무관을 마쳤다. 이후 서울지방법원 의정부지원 판사로 임용돼 처음 근무했다.


또한 서울민사지방법원, 광주고등법원, 서울고등법원 등에서 판사로 재직했고 대법원 재판연구관을 거쳐 제주지방법원, 서울북부지방법원, 서울중앙지방법원 등에서 부장판사로 근무했다.


2009년 퇴직 후에는 법관으로 재직하는 동안 쌓은 폭 넓은 재판 실무경험과 법리 연구를 바탕으로 법무법인 원에서 변호사로 활동했다. 2012년부터는 대표변호사 직을 맡아서 했다.

변호사로 활동하면서도 어렵고 소외된 이웃을 돕고 있는 한빛청소년대안센터와 아름다운재단 이사장으로 활발한 사회참여와 공익활동도 했다.


특히 2016년에는 대안학교 ‘사랑의 학교’와 ‘세움학교’ 운영, ‘캠핑카 이동상담’ 등 열악한 상황에 처한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상담과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등 청소년 보호와 육성에 기여한 공로로 여성가족부와 경상남도가 주최한 제12회 대한민국 청소년박람회에서 ‘국민훈장 목련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